반응형

2017/04 215

2017년 4월 28일 (금) 시황정리

밤사이 미국증시는 기술주 실적 기대감에 상승 마감했으며, 유럽증시는 미국의 세제개편안 실망감과 ECB 금리동결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중국증시는 강보합으로 마감했으며, 일본증시는 약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국내증시는 연휴를 앞두고 차익매물이 나오며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미국증시는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가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과 마이크로소프트(MS) 등의 실적 상승 기대감에 사상 최고치를 또 경신했습니다. 트럼프 정부는 전일 법인세율을 15%로 대폭 삭감하는 세제개편안을 발표했지만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고, 재정 적자 방지책 등이 부족하다는 평가에 시장은 크게 반기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정책도 중요하지만 최근 기업들의 실적 또한 시장을 움직이는 주요한 재료라며 기업들의 실적이 시장 예상에 부합한다..

오늘의 시황 2017.04.28

고영, 3D 의료기기 신규사업 매출 가시화

고영(098460)이 3D 기술을 활용한 의료기기 신규사업 부문에서 2분기부터 관련 매출이 발생할 전망이다. 고영은 독보적인 3D 측정 기술을 이용해 신규사업에 진출했다. 가장 가시적인 사업은 스마트폰 메탈케이스 검사장비(MOI)와 의료기기이며, 늦어도 오는 2분기부터 매출이 발생할 예정이다. MOI의 잠재시장 규모는 약 20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이어 고영이 개발한 의료기기는 외과수술 가운데 복강경수술 분야가 아니라 신경외과, 이비인후과 등 미세수술에 쓰이는 수술보조 로봇이다. 단기 실적기여효과 보다는 시장 선점효과가 더 클 것으로 기대한다. 신규사업 매출이 가시권에 들면서 실적 개선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기존 사업인 표면실장기술(SMT) 분야도 시장지배력을 확대하고 있다. IT업계는 제품의 경박단..

아이센스, 中 공장 가동 효과 기대

아이센스(099190)가 3분기 중국 현지공장 가동으로 외형 성장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중국은 세계에서 당뇨병 환자가 가장 많은 국가지만 혈당 측정기 규모는 9000억원에 불과해 아직 초기 시장이며 1분기 중국 매출은 다소 부진했지만 현지공장이 가동되는 3분기부터 외형 성장과 함께 이익률 개선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아이센스는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전년동기 대비 25.2%, 3.2% 증가한 360억원, 56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주요 거래선인 6개사의 합산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14.6% 증가했다. 지난해 확보한 북미지역의 신규 고객사의 매출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점 역시 주목할 만하다. 글로벌 대형 고객사를 기반으로 신규 거래선을 확대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있을뿐 아니라 중국공장 생산 및 판..

한화테크윈, 방산사업 재조정 가속화

한화테크윈(012450)은 오는 7월 예정된 기업분할로 방산사업의 재조정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한화테크윈은 오는 7월1일 4개 회사로 분할할 계획이며 방산(지상장비), 에너지정비, 산업용장비 부문이 각각 물적분할해 비상장 자회사로 설립되며 기존의 한화디펜스는 방산부문의 신설법인인 한화다이나믹스(가칭)의 100%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다. 존속법인인 한화테크윈은 항공기 엔진 및 엔진부품, 보안, 산업용 로봇 등의 제조 및 판매 사업만 영위하게 된다. 이번 분할은 단순 물적분할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연결실적의 변화는 없을 것이며 다만 부문별 독립책임경영이 가능해짐에 따라 고유영역별 경쟁력 강화 및 비용절감이 기대되며 의사결정의 신속성이 향상돼 경영 효율성 제고 및 영업개선 효과도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이..

카프로, 카프로락탐 가격 반등 가능성

카프로(006380)가 1분기 턴어라운드에 성공하며 성장 가능성을 입증했다. 향후 카프로락탐 가격 반등과 함께 수익성 개선 속도가 더 빨라진 전망이다.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86.9% 증가한 158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과 세전이익은 각각 175억원, 156억원을 시현하며 대규모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매출액은 증권업계 추정치를 상회했다. 카프로락탐과 유안비료 생산량이 각각 87.9%, 178.2% 증가했다. 1분기 카프로락탐 평균 판매가격이 지난해대비 62.4% 상승한 것도 유효했다. 월 중순부터 카프로락탐 가격의 반등이 예상되며 제조원가 경쟁력 강화에 따른 이익 창출력 확보로 흑자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카프로락탐 가격이 톤 당1950달러로 6주 연속 하락하자 카프로 주가도 조정국..

현대제철, 2분기에 실적 개선세 전망

현대제철(004020)이 2분기에 실적 개선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1분기 현대제철의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2830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18.9% 감소했다. 봉형강 부문 마진 호조에도 고로 부문 롤 마진(Roll-Margin)이 큰 폭으로 축소됐다. 롤 마진 축소는 원가 급등 구간에서 현대기아차와의 차강판 협상이 타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만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3497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9.7% 줄어 시장 기대치를 웃돌았다. 현대제철 해외 코일센터의 현기차로의 납품 가격이 1분기에 인상되면서, 작년 4분기 일시적으로 축소됐던 이익이 환입됐다. 타 자회사 실적 역시 양호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2분기는 1분기보다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제철의 2분기 연결 영업이익이 417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