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7/20 8

2017년 7월 20일 (목) 시황정리

뉴욕증시는 3대 지수가 모두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마감했으며, 유럽증시는 기업실적 호조에 힘입어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중국증시와 일본증시는 각각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글로벌 증시 훈풍에 국내증시도 사상 최고치 경신을 이어갔습니다. 모건스탠리를 비롯해 최근 발표된 기업들의 실적이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분석에 지수는 강세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S&P 500 기업 중 전일 오전까지 실적을 발표한 53개 기업 가운데 77%가 순익 전망치를 웃돌았고 75%는 매출 전망치를 웃돌았습니다. 다만, IBM은 전일 실적 발표에서 21분기 연속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주가가 4%가량 하락했습니다. 경제지표는 양호한 모습을 보였는데 美 상무부는 6월 주택착공실적이 전월대비 8.3% 증가한 121만5,000채(계절..

오늘의 시황 2017.07.20

에스피지, 전방위 모터 수요 증가 수혜

에스피지(058610)에 대해 산업용 모터 판매가 늘면서 실적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주요 거래처는 가전제품 제조업체와 산업용 장비제조업체며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투자 확대와 스마트팩토리 구축으로 산업용 모터 수요가 늘고 있다. 미세먼지 문제로 공기청정기 판매가 늘어난 점도 기회 요인이며 공기 청정기용 브러시리스(BLDC) 모터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 매출액 2812억원, 영업이익 155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했다. 지난해보다 각각 84.7%, 152.0% 늘어난 규모다.

인터플렉스, 애플향 매출 급증으로 하반기 흑전 전망

영풍계열 PCB업체 인터플렉스(051370)가 고정비 감소효과와 애플향 매출 급증으로 하반기 호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다. 인터플렉스는 삼성 스마트폰 출하가 최대로 늘어나는 시기에 1500억원을 투자해 현재 생산시설을 만들었다. 하지만 스마트폰 쇠퇴기와 아이패드 위주 한정적인 영업이 겹치면서 매출이 급갑했다. 연간 800억원의 감가상각비도 반영돼 적자상태를 지속하기도 했다. 현재는 상각기간이 끝났으며 애플 아이폰8 OLED 모델에 터치스크린패널(TSP)과 RF-PCB를 대량으로 납품하면서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실적 턴어라운드가 기대된다. 애플이 최초로 RF-PCB를 디스플레이에 채택하면서 삼성전자 역시 하반기 노트8과 내년 갤럭시 S9에 RF-PCB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생산규모와 양산수율 수준을 고려할..

고영, 신사업인 스마트폰 메탈 케이스 검사장비 가시권

고영의(098460) 신사업인 스마트폰 메탈 케이스 검사장비(MOI)와 의료기기 사업이 하반기 가시화될 전망이다. MOI는 메탈케이스 외관 스크래치·흠·얼룩·번짐·높이차이·지름 등을 검사한다. MOI를 적용하면 제조사는 인건비 절감, 수율의 빠른 안정 등을 기대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뿐 아니라 노트북, 태블릿 PC, 전장 부품 등으로 확대할 수 있다. 스마트폰 검사 시장규모는 2000억원으로 추정한다. 검사 품목 확장 시 6000억원까지 확대될 전망으로, MOI 매출 발생은 2분기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본다. 또 고영의 의료기기는 신경외과나 이비인후과 등 미세수술에 사용되는 수술보조 로봇이며 단기적인 실적 기여효과보다 시장 선점효과가 더 클 것으로 기대한다. 2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3.2% 증가한..

서진시스템, 계절적 성수기 진입...하반기 실적 대폭 증가 예상

서진시스템(178320)에 대해 계절적 비수기를 지나 성수기에 진입했다며 하반기 실적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2분기 서진시스템의 연결기준 매출액은 595억원, 영업이익은 58억원으로 전망된다. 통신장비 실적이 일부 하반기로 이월되면서 기존 추정치에 소폭 미치지 못할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두 배 이상, 영업이익은 세 배 이상 증가하고 있어 고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반기 실적은 대폭 증가할 것으로 봤다. 스마트폰 알루미늄 케이스 및 EMS는 꾸준한 가운데 통신장비 부문이 성수기에 진입했다. 신사업인 ESS는 3분기부터, 전기차 관련 매출액은 4분기부터 가세해 하반기 영업이익은 197억원으로 전망된다. 서진시스템의 성장을 견인하는 부문은 통신장비와 ESS, 전..

이수화학, 2분기 실적개선 기대

이수화학(005950)에 대해 2분기 큰 폭의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2분기 영업이익은 152억원으로 전분기대비 144% 증가할 것이며 전분기에 있었던 비화학부문의 일회성 비용이 제거되고 성수기 효과 등으로 석유화학부문 실적이 큰 폭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석유화학부문 영업이익은 106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45%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6월부터 수출·판매량이 급속히 회복됐고, 고원가율 이연 효과가 제거됐다는 이유에서다. 전분기 성과급 지급(10억원 수준)으로 인한 기저 효과 발생, 원재료 가격 하향 안정화 등도 우호적인 요인으로 꼽았다. 이밖에 건설 부문의 경우 영업이익이 전분기대비 424% 증가하고, 의약 부문은 흑자전환 할 것으로 예상했다. 3분기에도 실적 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봤다. 저가 원재..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정책 발표...관련주 주목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정책이 발표했으며 관련주에 주목해야 한다. 문재인 정부는 전날 향후 정책집행의 로드맵 역할을 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국가비전 달성을 위한 실천전략으로서 5대 국정목표와 20대 국정전략, 100대 국정과제를 선정했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 창업국가 관련해서는 과학과 기술의 혁신, 전 산업의 지능화, 제도개혁, 교육 공공 사회 혁신 등을 통해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가 창출되는 국가로 도약하자는 것이 골자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초지능, 초연결 기술을 확산하고 핵심기술 개발, 신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 및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ICT 르네상스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며 2017년 사물인터넷(IoT) 전용망 구축, 2018년 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