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9/19 23

[테마주] 수소차 관련주

▶ 수소차 (FCEV : Fuel Cell Electric Vehicle) 전기 자동차의 일종으로 수소와 산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이들의 전기화학적 작용으로 전기를 수소 연료전지를 탑재하여 모터로 주행하는 자동차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연료전지차, 수소차라고도 부른다. 수소를 연료전지로 사용해 전기모터로 자동차가 구동되며, 수소충전소에서 몇분만에 재충전해 사용한다. 기존의 가솔린 차량과 큰 차이가 없는데 배기가스가 전혀 없다. 연료전지시스템의 에너지변화효율은 60% 전후이고 배출물은 물 또는 수증기만으로 궁극의 환경친화형자동차이다. ▶ 수소연료전지의 작동원리 수소분자는 촉매에 의해 연료전지의 음극에서 수소양이온(양자)과 전자로 분리된다. 그 다음 수소양자만이 전해질 박막(PEM)을 통과하여 셀의 양극으로 ..

테마종목 정리 2017.09.19

조선株, 업황 개선 전망에 강세

조선업계에서 글로벌 발주량 증가 등 업황 개선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에 힘입어 19일 관련 종목이 동반 강세를 보였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현대중공업(009540)은 전 거래일 대비 7.61% 오른 14만8천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현대미포조선(010620)도 7.37% 뛰어올라 10만2천원에 마감했고 삼성중공업(010140)도 강세를 나타냈다. 조선업체들은 최근 글로벌 발주량 증가로 수주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상승세를 타고 있다. 8월 누계 기준 석유제품 운반선 발주량은 작년 동기보다 849.8%, 원유 운반선은 118.4% 증가했다. 올해는 투기성 수요로 발주량이 증가했다면 내년에는 운임 상승에 따른 발주 증가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상반기 선박 발주 회복에 대한 기대감 선반영과 프랑스 컨테이너 ..

아이앤씨, IoT용 와이파이칩 신제품 하반기 매출 발생

아이앤씨(052860)는 사물인터넷(IoT)용 와이파이 신제품 ‘WF6000’의 매출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회사 측은 내년 대량생산을 통해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WF6000 모듈의 시제품을 만들고 있으며 시제품 테스트가 끝나면 가전제품 회사를 상대로 수요를 취합할 예정이다. 또 3분기에 4분기 수요를 미리 조사하는 형태로 납품을 진행할 계획이며 하반기부터 매출이 발생하고, 내년에는 공급 증가로 대량생산이 가능할 것이다. 앞서 아이앤씨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IoT용 와이파이칩 ‘WF5000’을 개발했다. 국내 가전업체인 코웨이, 위니아 등에 와이파이칩과 기판(모듈) 납품에 성공했다. 국내 가전업체들은 와이파이칩을 공기 청정기, 정수기, 밥솥, 냉장고 등 가전제품에서부터 스피커, ..

EG, 소소차 저장소재 생산공장 부지확보에 급등

EG(037370)가 수소차 탑재용 고체수소저장소재 생산공장 부지 확보 중이라는 소식에 급등세다. EG는 최근 주가 급등 관련 조회 공시요구에 대전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신동둔곡지구산업용지내에 신규사업용(수소차량 탑재용 고체수소저장소재 생산공장) 부지확보와 관련 협의 중이고, 현재까지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EG는 또 2015년 6월 고체수소저장소재개발 관련 국책과제에 선정돼 현재 3차연도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다며 2019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과 함께 지난해 초 고체저장소재(소듐알라네이트) 대량생산에 성공했고 현재 고체저장소재 합성 최적화를 위해 제조 및 평가장비를 구축하고 있다. 내년부터 수소저장 펠렛 제작 및 성능평가를 통해 사업화 속도를 높인다..

손오공, 토이저러스 파산 반사이익 기대감

손오공(066910)이 19일 토이저러스 파산이 임박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반사이익을 받고 있다. 블름버그 통신은 이날 토이저러스가 막대한 부채 압박을 견디지 못해 19일(현지시간) 미국 연방파산법 11조에 따라 파산보호 신청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손오공은 글로벌 완구업체 마텔이 최대주주로 최근 온라인 쇼핑몰 ‘마텔샵’을 오픈하는 등 토이저러스와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셀루메드, 무릎연골 치료 결과 공개 소식에 상한가

셀루메드(049180)가 무릎반월상 연골 및 연골치료를 위한 치료제 연구개발 결과를 공개한다는 소식에 19일 상한가를 쳤다. 셀루메드는 국제 인공괄절술 학회(ISTA)가 자사의 무릎연골 치료제 연구개발 결과를 채택했다며 오는 20일부터 23일 사이에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지난 2015년부터 세계 최대 규모의 비영리 민간 연구소로 알려진 스크립스 연구소에 본사 수석연구원을 파견해 관련 연구를 진행했다. 지난해부터 세계 정형외과 학회, 관절학회 등, 관련 연구의 결과를 국제학회에 발표했다. 반월상연골은 무릎관절 사이에서 충격흡수와 관절 형태 유지를 하는 조직이다. 시장 규모는 2023년까지 약 27억달러(한화 약3조원)에 이를 것으로 관측됐다.

바이오리더스, 자궁경부피아형증 치료제 임상 3상에 상한가

바이오리더스(142760)가 자궁경부상피이형증 치료제의 임상 3상 시험 소식에 상한가다. 이날 바이오리더스는 자궁경부상피이형증 치료제 신약의 임상 3상 시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자궁경부상피이형증 1기는 자궁경부암이 발병하기 전단계의 질환으로 원인 바이러스인 인유두종바이러스(HPV)의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전 세계적으로 HPV 신규 감염자는 연간 약 3억명, 자궁경부상피이형증 환자는 2300만명으로 예측되고, 매년 약 25만명이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환자 수 규모를 토대로 한 자궁경부상피이형증 시장은 약 10조원 정도로 추산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