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12 160

2019년 12월 30일 (월) 주식시황

뉴욕 증시는 사상 최고치 랠리 부담감에 혼조세로 마감했으며, 주요 유럽 증시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 완화 기류에 상승 마감했습니다. 중국 증시는 상승 마감했으며, 일본 증시는 하락 마감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양시장이 엇갈리며 코스닥지수만 상승 마감했습니다. 최근 美/中 무역협상 낙관론, 경제지표 호조, 연말 쇼핑 시즌 실적 호조 등에 연일 사상 최고치 행진을 이어가던 뉴욕 증시는 최고치 랠리에 따른 부담감이 커지는 모습입니다. 다우지수와 S&P500지수는 사상 최고치 행진을 이어갔지만, 나스닥지수는 연일 상승에 따른 부담감 속에 소폭 하락했습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美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재임 기간 주가 상승률이 전임 대통령들을 크게 넘어섰다는 CNBC의 기사를 인용하며 최고의 순간은 아..

오늘의 시황 2019.12.30

키이스트, 내년 콘텐츠 제작 능력 부각

키이스트(054780)에 대해 내년 콘텐츠 제작 능력이 부각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2020년은 전통적인 연예 매니지먼트 중심의 수익 구조보다 드라마 콘텐츠 제작능력이 부각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이미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사업 부문 매출은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 부문 매출과 비슷한 수준으로 성장했으나 새해에는 여러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유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 콘텐츠 제작 능력 향상을 위해 이미 시장에서 충분히 검증 받은 유명 감독 및 작가 등 연출진을 지속적으로 확보 중이며 2020년에는 외주 제작 형태가 아닌 자체 제작 드라마를 국내 방송사와 글로벌 OTT사를 통해 송출할 예정이며 OTT 전용 드라마 제작 횟수도 점점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는 일본 지역을 중심으로 이뤄..

엔지켐생명과학, 내년 NASH 치료제 기술수출 기대감 유효

엔지켐생명과학(183490)에 대해 ‘NASH(NonAlcoholic Steatohepatitis, 비알코올성지방간염) 치료제’의 기술 수출 가능성이 커 기대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현재 기존 플랫폼인 ‘EC-18’을 기반으로 한 NASH 치료제 개발에 나섰다. NASH는 음주력이 없음에도 알코올성 간 장애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질환으로, 현재 개발된 치료제는 없지만 2025년 관련 시장규모는 약 200억 달러로 추정되는 만큼 글로벌 제약사들의 관심이 높은 영역이다. 엔지켐생명과학은 지난 11월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간학회(AALDS)’에서 ‘EC-18’의 NASH 치료효과를 알린 바 있다. ‘EC-18’은 현재 글로벌 임상 3상 중인 타 제약사들의 NASH 치료제와 비교했을 때 간섬유..

한미약품, 포지오타닙 실패 아니다...여전히 매력적인 투자 대상

한미약품(128940)에 대해 여전히 매력적인 투자 대상이라고 평가했다.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포지오티닙의 임상에 대해서는 실패했다고 볼 수 없다는 의견을 전했다. 한미약품으로부터 포지오티닙을 도입한 미 스펙트럼은 지난 26일 임상 2상 중 첫번째 환자군(코호트1)의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1차 평가지표인 객관적반응률(ORR, 종양이 감소한 환자 비율)이 14.8%로 확인됐다. 이는 목표인 17%를 충족하지 못한 것이다. 코호트1의 1차 평가지표가 내부 기준에 미치지 못했지만, 2차 평가지표인 질병통제비율(DCR)은 68.7%, 반응지속기간은 7.4개월로 일부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스펙트럼은 7개 환자군을 대상으로 임상 2상을 진행하고 있어, 코호트1의 결과로 포지오티닙의 임상이 실패했다는 결론은 매..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인수 이후 다운사이징 여부 주목

제주항공(089590)에 대해 올해 4분기 대규모 적자가 예상되지만 주가에는 실적 실망감이 이미 반영됐다고 분석했다. 향후 주가의 방향성은 이스타항공 인수 이후 다운사이징 여부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제주항공의 올해 4분기 매출액이 311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 감소하고, 영업적자도 514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4분기 국제선 RPK(유상여객킬로미터ㆍ구간별 유상여객×구간거리)는 11.9% 증가하지만 극심한 운임 경쟁으로 달러 기준 운임이 전년 대비 25% 하락하면서 국제선 매출이 전년 대비 3.9% 감소할 것이다. 여객 수요는 11월부터 역성장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내년 1분기까지 역기저 영향으로 여객 수요 감소 흐름이 이어질 전망이다. 수요 개선 기회 요인으로는 상반기 중국 노..

하나제약, 마취제·마약류 의약품 과점적 지위

하나제약(293480)에 대해 마취제·마약류 의약품 분야에서 과점적 지위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실적 개선세를 이어가고 있다. 프로포플, 미다졸람으로 대표되는 마취제와 펜타닐로 대표되는 진통제는 정부의 마약류 안전관리 강화에 따라 생산과 유통에 대한 허가자체가 엄격하다. 국내 시장 규모도 각각 1,000억원과 700억원 수준으로 크지 않은 니치마켓으로 신규 플레이어의 진입이 쉽지 않다. 지난달 하나제약이 발표한 신공장 신축에 주목했다. 하나제약의 올해 매출액이 1,700억원임을 고려하면 공격적인 투자라고 평가했다. 2022년부터 계획대로 공장이 가동될 경우 외형과 수익성이 한 단계 레벨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