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 보는 주식

HDC현대산업개발, 아시아나 인수 불확실한 측면 있다

Atomseoki 2019. 11. 13. 07:56
반응형

HDC현대산업개발(294870)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해 불확실한 측면이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현 시점에서는 부정적인 이슈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구주 인수가격을 포함한 최종 인수 가격, 추가비용 등 최종 인수까지 남아 있는 변수는 많다.

HDC현산의 이번 인수를 두고 6가지의 이유를 들어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순현금 가치 하락 △시너지 효과 의문 △부침이 큰 항공업 △부채비율 상승 △추가비용 가능성 △주주가치 하락 등이다.

우선 이번 인수로 HDC현대산업개발의 순현금 가치가 하락한다는 점이다. 또한 시너지 효과가 크지 않다는 평가다. 면세점, 호텔 등 HDC그룹이 영위하는 일부 사업과 항공업 간 시너지는 분명히 존재할 수 있다. HDC그룹 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건설, 특히 디벨로퍼와의 시너지는 크지 않을 것이 보인다.

건설업의 안전장치라고 하기에는 항공업도 변동성이 크다. 주택사업의 부침이 크기 때문에 현금 유동성이 풍부해진 건설사가 인수합병(M&A)이나 신규사업 진출을 꾀하지만, 항공업이 정답은 아니라는 평가다.

부채 비율 상승과 추가비용 문제가 있다. 인수 이후 신주 발행 규모를 감안할 때 HDC현대산업개발의 연결 재무제표에 아시아나항공이 편입될 텐데 부채비율의 상승이 예상된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이후 정상화 과정을 거치면서 추가 비용이 없다고 가정하기 어렵다.

남아있는 차입금의 상환, 노후 항공기의 교체, 노선 변경 등 구조조정 과정에서 예상을 벗어나는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주주가치 제고 가능성이 낮아지는 점도 부정적이다. 

 

 

------------------------------------------------

"블루오션스탁"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