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분석

[블루오션스탁] 유비벨록스(089850) 기본적 분석

Atomseoki 2020. 12. 6.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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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비벨록스 사업의 개요

 

당사는 Embedded S/W 기반의 Smart Card와 Smart Mobile사업 및 블랙박스/지도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 사업들간의 시너지를 통해 IT Convergence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연결회사의 사업부문 현황 

 

## 회사의 현황

 

[스마트디바이스 및 소프트웨어 사업부문]

(1) 시장점유율
당사는 스마트카드와 스마트모바일 매출 비중이 89%:11%이며, 해외 및 기존사업을지속적으로 확대하며 기존사업에 기반하여 컨버전스되는 시장을 선도해 나가는데 역량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모바일 사업의 경우 대부분의 사업영역이 만들어져가는 초기시장으로 공식적인 조사기관을 통한 정확한 시장점유율을 추산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스마트카드 또한 신뢰성 있는 기관의 시장점유율 조사자료가 없습니다.

(2) 시장의 특성
■ 스마트카드 사업
스마트카드 사업은 국내보다는 해외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기술과 연계하여 전자모바일지갑(e-wallet), 모바일결제(Mobile Payment), 보안/인증 등 새로운 차원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카드 한 장으로 시간과 공간에 구애 없이 소비, 금융 활동이 가능해지는 서비스 구현을 위해 여러 카드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하고 유무선 네트워크와 연계하여 다양한 상품 및 부가서비스 정보를 실시간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등 새로운 서비스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중국 등 현지법인을 설립하며 해외진출을 꾸준히 도모해 왔습니다. 특히 중국은 정책적인 IC칩 발급으로 인해 본격적으로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하였고 향후 지속적인 매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며, 다양한 스마트카드 제조사와의 협업을 통해 시장 M/S를 높이는 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가 보유한 COS(Chip Operating System)를 글로벌 반도체 회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라이선스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모바일 사업
과거 이동통신 시장은 서비스와 단말기로 이원화되어 경쟁해왔습니다. 그러나 서비스와 단말기로 이원화되어 있던 모바일 시장의 경쟁구조가 스마트폰의 확산 및 어플리케이션 마켓 활성화로 단말과 플랫폼, 콘텐츠가 연계되는 통합경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동통신사, 휴대폰제조사, 포털사 등의 모바일 관련 사업자들은 동일개념의 서비스를 각각의 방식으로 제공하기 시작하였으며, 고객에게 편리하고 유용한 혜택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방법들을 적용시켜 발표하는 등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시로 변하는 환경에서 새로운 전략적 파트너 관계 설정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되는 시장에서 당사는 NFC 관련 기술 적용부터 최근 LBS 기술에 기반한 Beacon 사업 등에서 활발한 영업활동 및 프로젝트 수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공장, 스마트컨스트럭션, 공항, 병원 등 다양한 영역에 기술을 적용해 왔으며, 라임아이라는 계열회사를 통해 그 적용 범위를 더욱 넓혀가고 있습니다.

[블랙박스와 지도플랫폼 사업부문]

(1) 시장점유율
국내의 경우 공식적인 조사기관을 통한 시장점유율은 없으나, 온/오프라인 판매채널을 통한 당사 추정으로는 당사가 업계 내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2) 시장특성
■ 블랙박스 사업
당사는 2010년 5월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는 '아이나비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당사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 업계 최대 규모의 A/S망 및 온/오프라인 유통망 보유 등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블랙박스 매출은 2010년 27억원에서 2018년 1,343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차 중 충격시 촬영된 모션이미지 전송, 고화질 원격 이미지 캡쳐, 실시간 차량 위치 확인 등 사물인터넷 통신망을 활용한 아이나비 커넥티드 솔루션과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국내 최초 신기술이 적용된 플래그십 제품 '아이나비 퀀텀 2X'를 출시했습니다. 또한 당사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상용차 전용 4채널 블랙박스를 공개하고 오토바이 전용 블랙박스 'M1', 자전거 전용 블랙박스 'TC-1'를 출시하는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였습니다. 해외 수출은 북미 '베스트바이(BestBuy), '아마존(Amazon)' 등 대형 유통사 및 일본 폭스바겐(Volkswagen)향, 덴소세일즈(Denso Sales)향 제품 등 완성차/렌터카에 B2C/B2B 공급 확대가 본격화되면서 연간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 지도플랫폼
당사는 설립 이후 다년간의 연구 개발을 통해 지도 플랫폼 및 솔루션 사업을 고도화 해 왔으며, 국내 최초로 전국 800만동의 항공 모델링 데이터와 300만장의 항공사진을 접목한 실사 항공 3D 지도를 출시했습니다. 또한, 증강현실(AR),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최첨단 영상처리기술을 자체 개발해 전장사업 진출을 본격화하였으며, 20년간 구축한 위치기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플랫폼 사업자로서의 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지도플랫폼과 실시간 교통정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KT/LG유플러스의 통합 모바일 내비게이션 '원내비(OneNavi)'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도로공사 국가교통정보센터 운영ㆍ관리 사업자로 선정되었습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위치 정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신사 및 완성차 업체 등과 연계하여 IoT(사물인터넷), O2O(사용자 맞춤형 위치기반서비스) 관련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유비벨록스 주요제품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