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 보는 주식

금호석유, 하반기 실적 반등 본격화...증설 효과 기대감

Atomseoki 2023. 8. 22. 08:23
반응형

올해 상반기 실적 저점 통과

금호석유(011780)는 올해 하반기는 NB라텍스(Latex)의 실적 부진 지속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발생한 고가 원재료 투입 효과가 올해 하반기부터 제거되며 래깅(Lagging) 스프레드 개선이 예상된다. 업스트림 기초 및 중간유분의 공급 과잉 지속으로 올해 하반기에도 금호석유와 같은 다운스트림 업체들의 원가 감축 효과가 유지될 전망이다. 낮아진 부타디엔 가격을 향유하기 위해 지난 2021년 100%를 상회하던 부타디엔 플랜트 가동률을 지난해 72%, 올 상반기 40% 미만으로 저위 가동하고 있는 점도 실적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봤다. 솔루션스타이렌부타디엔고무(SSBR), 아크릴로니트릴부타디엔고무(NBR), 고절연 특수합성고무(EPDM)·초경량장갑용(ULG) NB라텍스 등 고부가 제품을 확대하고 있어서다. 아울러 최근 유가 상승 및 전력 수요 증가로 인한 전력도매가격(SMP) 반등도 올 하반기 이후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반기 타 범용 유화 업체 대비 차별화한 실적 지속 전망

내년에는 전반적인 유화 업황이 올해 대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증설 효과가 추가될 것으로 짚었다. 내년 말 합성고무 생산능력은 올해 대비 14%, 합성수지 4%, 폴리우레탄원료(MDI) 50%, EPDM 30% 증가할 전망이다. 탄소나노튜브(CNT)는 배터리 업체향 판촉 강화, 유럽 내 전동성 트레이 시장 수요 회복으로 올 상반기 판매량이 전년 대비 20% 증가했고, 해년까지 현재 120t(톤)의 생산능력을 360t으로 확장한다. 금호폴리켐의 주요 제품인 EPDM은 견고한 실적을 지속하고 있다. 북미 수요가 최근 증가하고 있고, 러시아 합성고무 수출 제한 및 최근 몇 년 동안 이어진 경쟁사들의 설비 합리화로 인해 견고한 수급이 지속되고 있다.

 

 

------------------------------------------------

"블루오션스탁"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