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 보는 주식

롯데지주, 경영권 분쟁...지배구조 개편 가속화

Atomseoki 2020. 5. 4. 08:33
반응형

롯데지주(004990)에 대해 반복되는 경영권 분쟁이 지배구조 개편을 앞당기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이 신동빈 롯데홀딩스 이사 해임의 건을 담은 주주제안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일본롯데홀딩스의 주주구성 상 주주총회 결과의 반전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신동주 회장은 지난 5차례 주주총회에서 국정농단 관련 유죄 판결을 받은 신동빈 회장의 해임을 요구해왔지만, 모두 패했다. 주주총회의 캐스팅보트인 종업원지주회(지분율 27.8%)와 임원지주회(6%)가 신동빈 회장의 우호 지분으로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롯데홀딩스의 주주구성은 신동빈 롯데 회장에게는 분명한 불안 요소이다. 따라서 일본 롯데와 한국 롯데를 독립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제 조건인 호텔롯데 기업공개(IPO) 작업을 서두를 것으로 예상된다.

IPO를 통해 호텔롯데의 사실상 최대주주인 일본롯데홀딩스와의 연결 고리를 약화시키고, 롯데지주 간 합병 작업을 통해 한국 롯데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시킨다는 계획이다.

 

 

------------------------------------------------

"블루오션스탁"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