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 보는 주식

모비스, 방사광속기 기술 보유...日 규제 반사이익에 급등

Atomseoki 2019. 8. 20. 23:25
반응형

일본과 경제전쟁을 하는 데 필요한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데 포항방사광가속기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모비스(250060)가 주목받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응해 수조원의 탈일본 예산을 책정하고 전력을 쏟고 있다. 이 가운데 포스텍(포항공대) 포항가속기연구소가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관련 연구 지원 기관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방사광가속기는 선형가속기에서 전자를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해 저장링에 입사시킨 다음 이극자석 등을 활용해 전자를 휘게 해 방사광을 발생시키는 장치다. 포항방사광가속기에서 나오는 극자외선을 이용하면 일본 정부가 수출 규제 품목에 올린 반도체 제조 필수 소재 중 하나인 극자외선(EUV) 포토레지스트(Photo Resist)를 평가할 수 있다.

모비스는 2011년 가속기용 LLRF 제어시스템을 개발했다. 방사광가속기에서 방사광을 생성하는 장치인 언듈레이터(Undulator) 제어시스템과 수백개 장비로 구성된 가속기 전체를 통제하는 중앙통제시스템 개발에도 성공하면서 시장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모비스는 포항 4세대방사광가속기 사업을 중심으로 점차 사업분야를 확장했다. 

 

 

------------------------------------------------

"블루오션스탁"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