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분석

[블루오션스탁] KT&G(033780) 기본적 분석

Atomseoki 2021. 6. 20.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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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G(033780) 사업의 내용

동사는 1987년 4월 1일자로 한국전매공사법에 의거 100% 현물출자에 의한 정부투자기관인 한국전매공사로 설립되었습니다.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및 경영혁신계획 방침에 따라 1999년 1월 1일자로 홍삼사업을 분리하여 당사의 홍삼사업 관련 자산과 부채를 신설된 (주)한국인삼공사에 사업포괄 현물출자했습니다. 동사는 2002년 12월 27일자로 당사의 상호를 주식회사 한국담배인삼공사에서 주식회사 케이티앤지로 변경했습니다.

 

회사는 사업의 성격에 따라 4개의 부문(담배, 인삼, 부동산, 기타)으로 구분하였습니다.

※ 연결대상회사(총26개) 중 직전 사업연도말 자산총액 750억원 이상인 사업부문 관련 주요 회사만 기재

 

 

□ 담배 및 부동산 부문

1. 사업의 개요
담배부문의 연결대상 회사는 (주)케이티앤지, PT Trisakti Purwosari Makmur, KT&G USA Corporation, KT&G Rus L.L.C. 등 국내 1개사 및 해외 10개사를 포함 총 11개사입니다. 11개사 중 직전사업연도 기준 750억 이상 자산규모는 4개사이며,담배사업부문의 매출과 수익의 대부분이 (주)케이티앤지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부문의 연결대상회사는 (주)케이티앤지 등 총 4개사입니다. 임대와 분양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부동산부문의 매출과 수익의 대부분이 (주)케이티앤지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담배사업>

(1) 산업의 특성
담배산업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고도의 독과점형 시장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이는 담배산업이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으로서 다량의 원료구입과 장기간의 원료숙성기간을 필요로 하는 등 자본의 회임기간이 길고, 생산 설비 구축과전국적인 유통망 확보 등 대규모 투자 비용이 필요하며 Brand Loyalty 관리를 위한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수반하는 산업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산업범주로는 주류와 더불어 기호품, 일용품, 편의품에 속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 국내담배사업
국내담배시장 규모는 1987년 담배시장 개방 이후 1998년까지 지속적인 증가 추세였으나, 1999년 이후 2001년까지는 정체 내지 소폭 감소 추세를 보이다가, 2002년 이후 건강 고관여 열풍에 따른 금연율 증가와 지속적인 사회적 혐연인식의 상승에 따라총수요는 감소되는 추세입니다.
 궐련형/액상형 전자담배의 등장으로 최근 5년간 담배시장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당사는 소비자니즈에 기반한 차별화 제품 출시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다양한 전자담배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며 새로운 시장에서의 성과를 창출하는 등 사업성과 성장성을 지속적으로 제고하고 있습니다.

□ 해외담배사업
제조담배수출은 기존 핵심 수출지역인 중동ㆍ중앙아시아의 안정적 판매량 증가 및 수출지역 다변화 노력으로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중동지역 외 아태, 미주, 아프리카 등 신시장 판매는 신규 국가 진출 및 현지 마케팅 강화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수익성 측면에서도, 수량 성장 및 단가 인상으로 이익 규모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20년은 중동 신계약 체결 및 해외법인 성장에 힘입어 수량 실적이 전년대비 약 12%증가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당사는 향후 신규 국가 진입 및 현지 영업력 강화, 브랜드 포트폴리오강화 등 지속 성장을 위한 노력을 경주할 계획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담배소비는 다른 상품에 비해 경제적인 영향을 비교적 덜 받지만, 경제상황에 따른 가처분소득의 증감은 담배제품에 대한 구매 결정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담배소비는 주류나 일용생필품과 함께 경기변동에 따라 총 수요량의 변화를 나타내고 있으며, 계절적으로는 외부활동시간과 관련되어 동절기보다는 하절기 수요가 다소 많은 편입니다.

(4) 경쟁요소
소비자는 품질, 가격 및 브랜드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며 한번 선택한 제품은 지속 구매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소비자의 담배에 대한 평가는 맛과 향, 니코틴과 타르의 함유량, 가격이나 디자인 등에 의해 결정되고, 과거 경험을 비롯 주관적 요소에 의하여 구매 결정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담배 산업은 농작물의 가공 산업으로 신규 진입이 비교적 쉬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실제로는 아래와 같은 사유로 인해 시장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은 산업 중 하나입니다.

ㅇ 원료 구입과 저장, 공장 설비에 대한 투자, 인력 확보 등 거액의 자본 필요
ㅇ 제품 반출에 따른 담배 소비세 선납 등 초기 비용 발생 부담
ㅇ 흡연과 건강과의 관계 때문에 사회적 규제가 높아지고 있는 점

당사는 전국적으로 광범위한 영업망 확보 및 영업사원과 담배 소매점 간의 장기간 유대 관계 형성 등 경쟁력을 보유하여 신제품 발매시 전국적인 공급이나 소비자들에 대한 인지도 확산 등에서 경쟁사 대비 막강한 강점을 갖고 있는 반면,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선도 기업으로서의 역할로 인해 가격 결정의 제약, 광고 활동 제약 등의 여러 가지 제한적인 여건도 가지고 있습니다.

(5) 자원 조달상의 특성(당사의 경우) 
ㅇ 국산 잎담배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매년 농가를 대표하는 엽연초생산협동조합 중앙회와 등급별 구매가격을 협의하고, 개별농가와 상담계약을 통해 국내에서 생산한 잎담배 전량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ㅇ 외산(수입) 잎담배
― 원재료의 조달상 환율 및 국제시세에 영향을 받습니다.

<부동산사업> 

(1) 산업의 특성
본 산업은 부동산이 지니고 있는 자연적, 인문적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 재화 산업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지의 자연적 특성인 고정성으로 인하여 일정지역에 국한되는 국지적인 현상을 보입니다. 지역 내외로의 이동이 불가능하여 지역 간의수급조절이 곤란할 수 있으며, 때문에 사회성, 공공성이 강조되기도 하여 많은 법적 제한을 받습니다. 또한 이러한 국지성으로 인하여 시장이 지역별/용도별/권리형태별로 세분화 될 수 있으며, 아울러 상품의 비표준화로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분야의 사업형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급에 있어서 계획수립, 부지확보, 건축 등 완공에 이르기까지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산업이며, 아울러 부동산 상품은 대부분 고가의 상품으로 자본의 영향력을 많이 받게 되어 공급자 측면에서의 사업비 조달, 수요자 측면에서의 상품매입비용 조달 등 자본유용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산업의 성장성은 세분화된 분야별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역별/용도별 분리에 따라 성장성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피스, 공장, 물류 등 기업인프라를 위한 부동산은 경기회복 및 GDP성장에 따라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판단되며, 호텔 등 숙박업시설 등은 공급증가로 경쟁이 치열하며 감염병 등으로 인한 국가간 이동제한 등 외생변수에 따른 리스크 수준이 높아 내국인 및 MICE 수요창출 등 고객군 다변화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경기의 상승과 하락 및 부동산 관련 규제정책 등에 따라 소비자 구매심리 및 투자심리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주택전세/매매시장과 같이 이사철 등 계절적인 영향을 받는 시장도 존재합니다.

(4) 시장 동향
주택시장의 경우 세대구조변화, 시장환경의 변화 등으로 조정국면에 진입했다고 할 수 있으며, 오피스시장의 경우 도심 공실의 점진적 하락세 및 임대시장 안정화 추세라 할 수 있습니다.

(5) 시장경쟁력
당사는 담배산업을 기반으로 한 자금여력과 개발 가능한 유휴 부지를 바탕으로 오피스 및 비즈니스호텔 등의 개발과 부동산금융투자 등 지속적 수익창출이 가능한 부동산 사업을 꾸준히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택 분양시장에서는 회사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사업추진으로 소비자들에게 안정적인 주택구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동대문상가 분양사업, 전주/대전/안동/대구 주택분양사업, 미근동, 대치동 오피스 개발사업 등 다수의 개발사업 경험으로 축적된 사업추진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종 복합개발사업을 추진하였고, 현재 수원부지 개발사업은 진행중에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2021년 1분기 영업개황 
국내담배사업부문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냄새저감/저자극' 및 초슬림 제품의 성공적 시장 안착으로 국내궐련담배 M/S 64.5%를 기록, 전년 동기 대비 0.5%p  상승하였습니다.
「에쎄 체인지 히말라야」('19년) 및 「에쎄 체인지 프로즌」('20년) 등 흡연트렌드에 부합한 '냄새저감' 타입의 성공적인 안착과 뉴트로(Newtro) 신제품 「88리턴즈」출시로 소비자 니즈에 기반한 브랜드 자산 제고활동을 지속 강화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담배사업 부문은 독자적인 전자담배 플랫폼의 성장으로 디바이스 점유율이   '21년 1분기 70%를 상회하는 등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 릴 솔리드 2세대의 전국확대, 지속 성장 중인 독자 플랫폼 릴하이브리드 2세대와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18종의 스틱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영향에도 디바이스 온라인 판매 비중을 확대하여 오프라인 판매 위축에 대응하였으며 온라인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 고도화, 비대면 택배 A/S 확대를 통해 언택트 시대에 맞춘 커뮤니케이션 채널 다각화를 이뤄냈습니다.
PMI社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해외제품 공급·판매 계약을 체결하여 2020년 8월 러시아, 9월 우크라이나에 「릴 솔리드」와 전용스틱 「핏」을 출시하였습니다. 아울러, 2020년 10월 궐련형 전자담배 세계 최대 소비국인 일본의 후쿠오카, 미야기현 2개 지역에 「릴 하이브리드」와 전용스틱 「믹스」를 출시하였습니다. 2021년 2월에는 도쿄와 오사카 등 주요 대도시를 포함한 일본 전 지역으로 유통이 확대되었고, 성공적인 해외 출시를 기반으로 PMI社와 글로벌 협업을 통해 보다 더 많은 국가로 진출을 준비하고있습니다.

해외담배사업부문의 경우 코로나19의 지속에도 불구하고, 미국 등 해외법인은 영업 경쟁력 강화 및 마케팅 투자 확대를 통해 매출이 성장하였고, 중동 시장은 신계약 체결 이후, 안정적으로 수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시장은 권역별 차별화 브랜드 출시 및 현지 시장 모니터링에 기반한 마케팅/영업 활동을 통해 성장 기반을 다졌습니다. 또한, 글로벌 사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비대면 방식으로 신규 국가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제조부문은 생산설비의 최적화, 자체 정비 기술력을 활용한 경제적 생산체제를 지속발전 시키고 있으며 기존 궐련 담배시장 外 그룹 新성장 동력의 일환으로 차세대 담배 생산을 위한 전담 조직을 운영하여 국내외 차세대 담배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생산 인프라를 확충하였습니다. 또한, ESG경영 강화에 발맞춰 에너지·환경분야 대응력 강화를 위한 전담팀을 구성하여 공장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고, 범사회적 자원재활용 트렌드에 맞게 재활용율 증대 등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추진하고 있습니다.
원료부문은 소비자 Needs 및 제품특성에 적합한 국내·외 양질의 원료잎담배를 구매하였습니다. 세계잎담배 시장분석 및 Trend 예측을 통한 원산지간/년산간 전략적 구매 등 효율적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해 품질 및 원가 최적화에 주력하였으며 자사 제품 경쟁력 제고를 위해 차별화 잎담배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장기 공급 계약 등 수급기반 확대구축을 통해 원료잎담배 수급 안정성을 확보하였고, 판상엽 등 반제품 수출을 위해 기존 고객의 파트너십 강화 및 신규 고객 확보등 수출기반을 확대 구축하였습니다. 잎담배 외 재료품은 소비자의 고품질 욕구 충족을 위해 차별화 재료품 공급사 신규 발굴 및 다변화를 통해 고품질 재료품 공급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2010년 이래 회사 공급망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공급사 인증제도(SQ)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2018년에는 통합구매시스템(KAPS)를 구축하여 계약절차 상의 투명성을 한층 강화하였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부동산 개발/운영/투자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지속성장 및 발전을 이루기 위해 『임대사업 내실화』, 『개발사업을 통한 성장기반 구축』, 『금융투자 포트폴리오 강화』의 3대 전략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임대사업은 적극적 임대마케팅과 임차인 CRM강화를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개발사업은 시장상황, 개발부지 특성을 고려 수원부지 개발 마스터플랜에 따라 2/3블럭 공동주택 및 오피스텔 분양을 완료하고 공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성장 기반구축을 위하여 우량자산을 매입하여 개발 검토중에 있습니다. 금융투자는 적정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국내·해외 투자를 병행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 국내 궐련담배시장
※ 출처 : 담배회사 교환자료(KT&G, PMIK, BATK, JTIK)

 

(3) 시장의 특성

□ 국내시장
ㅇ 저타르시장 비중 확대 및 4,500원급 이상의 중고가 제품 시장 비중 증가
- 저타르(3mg이하) 시장의 '21년 1분기 구성비는 61.9%로 전년동기 60.5% 대비 1.4%p 증가
- 4,500원급 이상인 중고가담배 비중은 '21년 1분기 89.6%로 전년동기 89.5%대비 0.1%p 증가

 

ㅇ 전체 담배시장 내 차세대담배(NGP) 비중 확대
- '17년 출시 후 차세대담배(NGP) 시장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및 냄새저감에 대한 기호 확대로 점진적으로 증가

□ 해외시장
ㅇ 중동, 러시아/중앙아시아 시장
- 공공장소 흡연 금지, 점포 내 진열금지 등 반담배법 규제 확대로 담배시장 규모 지속 감소
- 러시아, 중앙아시아 국가의 (초)슬림 담배시장 규모는 타 권역대비 높은 수준

 

ㅇ 미주시장
- Major 업체들의 공격적 마케팅과 연계한 지속적 가격인상 및 국가 규제 등 영향으로 고가시장과 저가시장의 구분이 비교적 명확하고 소비가 양극화
- 무연담배, 전자담배 등 비궐련형 담배 제품에도 규제 확대 추세

ㅇ 중국시장
- 세계 최대 담배시장이나, 담배 전매제도 시행 및 수입담배에 대한 쿼터제 유지로 외국기업의 현지사업 확대에 한계
- 공공장소 흡연 금지 및 광고/판촉규제 강화 등 영향으로 총수요 정체

ㅇ 아태시장
- 글로벌 Major 업체 현지 생산 및 판촉활동 강화로 경쟁심화
- 세금인상, 경고문구/그림 도입 등 담배규제 확대 추세

ㅇ 아프리카시장
- 레귤러 타입의 담배시장이 지배적이며, 경제성장에 따른 수요증가로 글로벌 Major업체 현지 생산 확대
- 궐련형 담배 수요증가에 맞춰 경고문구 등 국가별 담배규제 확대 추세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신제품 출시 
ㅇ 제품명 : Fiit 아이시스트
ㅇ 소비자가격 : 4,500원/갑
ㅇ 제품특징 : 강력한 멘솔 청량감과 부스트 캡슐을 통해 압도적 시원함을 제공하는 궐련형 전자담배 제품
ㅇ 발매일 : 2021. 2. 24
ㅇ 제품명 : 88리턴즈
ㅇ 소비자가격 : 4,500원/갑
ㅇ 제품특징 : 차별화 컨셉(뉴트로)과「88」브랜드 자산을 활용한 레귤러 일반 궐련 제품
ㅇ 발매일 : 2021. 3. 29

 

(5) 생산실적

 

(6) '21년 1분기 가동효율

 

 

□ 인삼부문

1. 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인삼사업은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인 산업으로서, 원료의 조달까지 6년간의 숙성기간을 필요로 하는 등 자본의 회임기간이 길고 대규모 설비와 전국적인 유통망 구축 및 마케팅비용이 수반되어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증가 및 기대수명 연장에 따라 웰빙과 친환경을 중요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감안할 때 향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경기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패턴 등은 상이할 수 있으며, 홍삼 및 건강기능성식품에 대한 계절적인 요인은 특별히 없습니다.

 

(4) 국내시장 여건
'정관장'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유통망 확장으로 수요기반을 공고히 하고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등 고객지향 마케팅 판촉을 시행하고 있으며, 2021년 당분기말 현재 총매출의 약 9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5) 해외시장 여건
주력시장(중화권)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강화와 일본, 동남아 등 제품중심의 시장을 개척하고 있으며, 현지화 중심의 판촉 및 제품 개발로 향후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2021년 당분기말 현재 총매출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6) 시장경쟁력
120년 이상의 전통과 제조 Know-how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우선시하고 있으며, 정관장 브랜드를 활용 전국적인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6년간의 계약재배를 통하여 청정 원료를 안정적으로 구매하고 있으며, 또한 충남 부여 등 연간 9,000톤을 제조할 수 있는 시설을 보유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등의 현황

 

3.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당사는 충남 부여와 강원 원주에 고려인삼창을 두고 있으며, 2021년 당분기말 현재 당사의 주요 제품을 고려인삼창 부여공장 등지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생산에 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산실적(kg)에 OEM, ODM 실적 포함

제조부문은 2006년 12월 건강기능식품 GMP 적용업소 지정, 2012년 6월 HACCP 인증 및 2013년 7월 ISO22000 인증 등 시스템적 관리를 통한 품질안전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생산라인의 자동화, 제조방법의 선진화 및 Work Smart 활동 등 구성원들의 끊임없는 개선을 통하여 제조원가 절감 및 생산성 향상으로 제조경쟁력 제고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