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분석

[블루오션스탁] 삼양옵틱스(225190) 기본적 분석

Atomseoki 2021. 6. 20. 2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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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양옵틱스(225190) 사업의 내용

당사는 사진과 동영상 촬영에 사용하는 카메라에 채용되는 교환렌즈를 개발, 생산 및 판매되는 전문업체입니다. 회사 설립 이후 40여년간 카메라, 쌍안경 등의 광학렌즈를 중심으로 제품을 개발, 출시 및 판매하여 왔습니다.

과거 CCTV 카메라용 렌즈의 경우 회사의 성장에 큰 기여를 하였으나, 최근 수년간 중국업체의 가격경쟁 심화 및 시장공급 과다 등으로 현재 당사는 동사업을 종료하였습니다.

 

## 삼양옵틱스 제품의 경쟁사대비 비교우위 부분

 

1) 기술 경쟁력 및 생산기술의 KNOW-HOW

당사는 Film Camera 시대부터 교환렌즈 사업을 시작하여 Digital Camera 시대인 현재까지 Camera 교환렌즈에 대한 설계-제조-기술관련 KNOW-HOW를 계승 발전시켜오고 있습니다. 지난 45년간의 오랜 업력을 통해 축척된, 이러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렌즈 설계부터 가공(광학, 부품), 조립, 판매까지 일관생산체제를 구축하여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빠른 시일에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과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특수 코팅설계 기술로 반사율을 최소화하여 선명한 이미지 촬영을 구현하고, Hybrid 비구면 렌즈 설계를 통하여 광학성능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이와 같은기술로 인하여 시장에서 당사 제품의 성능과 품질에 대해 높은 평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제품경쟁력(다양한 제품 라인업)
교환렌즈의 기능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렌즈의 밝기 입니다. F Number 라고 표기(동영상 렌즈의 경우T Number 라고 함) 되며 숫자가 작을수록 렌즈의 밝기가 우수합니다. 통상적으로 시장에서 판매중인 대부분의 교환렌즈는 F Number 1.2 이상의 렌즈이며, F 1.2 렌즈는 출시된 제품도 매우 가격도 매우 높습니다. 당사는 F 1.2 기종을 포함하여 F 1.4, F 2.0 등의 밝은 렌즈를 보유하고 있으며, 초점거리로는 초광각 ( 8mm 어안렌즈 )부터 망원 ( 135mm ) 까지 다양한 초점거리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 제품중 다수가 Full Frame 센서 대응 기종으로 고화소의 대형 센서에 적합한 해상력과 품질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카메라 본체 타입(DSLR, 미러리스)과 이미지 센서 타입(Full Frame, APS-C, MFT)에 대응할 수 있는 마운트를 갖추고 있어,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동영상 전문 시네 렌즈를 자체 개발, 생산하여 전세계에 판매함으로써 동영상 전문 시네 렌즈업체로서 세계시장에서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3) 우수한 품질
당사 제품은 렌즈 성능을 평가하는 렌즈의 해상력, 색수차, 왜곡 등 다양한 항목에서 높은 수준의 평가를 받고 있으며, 제품의 성능대비 수용 가능한 가격대를 유지함으로써 기존 고객에게는 지속적인 만족과 많은 잠재 고객으로부터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신규사업등의 내용과 전망

당사는 기존 교환렌즈를 활용하여 머신비전 렌즈 라인업을 구축, 머신비전 시장에 2019년부터 참여하기 시작했으며, 2020년 8월에는 카바스의 열화상 카메라 사업부를인수하여 열화상 카메라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산업용 시장 대응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산업용 시장을 전담하는 B2B 조직을 신설하여 운영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열화상 카메라는 기존 산업용 거래처를 기반으로 수주 활동 강화 및 판매 채널 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신제품 개발 및 라인업 확대를 통하여 사업 확장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머신비전 렌즈는 Φ82mm 대구경, 고성능의 머신비전 전용 렌즈를 개발하여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시장 급성장 중인 2차 전지 검사 장비나, Display를 포함한 고정밀도 부품의 검사 장비에 채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영업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주1) 생산능력: 월 24일 기준
주2) 생산금액: 평균 판매가 기준

 

## 판매전략
당사의 매출확대를 위한 판매전략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제품전략
당사 제품 라인업의 강점인 Photo 전용, Cine 전용 및 전문 동영상 시네렌즈 라인업 등의 전문성을 더욱 확대토록 하고, PL 마운트를 포함한 시장내 마운트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성을 지속적으로 유지, 강화하면서 소비자의 잠재적인 니즈까지 대응할 수 있는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개발, 출시하여 향후 소비자의 수요를 선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2016년 첫 AF 기종을 도입한 이후로, 보다 수요층이 넓은 AF 교환렌즈 시장을 Target으로 한, 보다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 가격전략
교환렌즈는 전통적으로 가격에 대한 부담으로 소비자들이 구매를 쉽게 결정하지 못하여 왔던 시장이었으며,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본, 독일업체의 고가격 전략에 소비자의 수요는 제한적이었다고 판단됩니다. 당사는 품질을 바탕으로 한 적절한 수준의 소비자가격을 통해 다양한 제품군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가격대로 제품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확대시킬 예정입니다.

 3) 유통전략
당사매출이 대부분 해외시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외시장의 판매망을 지속적으로 확대 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2013년 10개 미만의 해외 대리점 거래선의 수를 1국1개 대리점 정책을 수립하여 2014년에는 25개 국가로, 2015년 53국, 2021년 현재 70개국으로 대리점 거래선을 늘려 판매확대의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각국의 대리점들과의 긴밀한 업무협조를 통해 매출확대를 실현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