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분석

진성티이씨(036890)

Atomseoki 2018. 9. 2.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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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성티이씨(036890)

당사는 건설중장비 등의 무한궤도를 받쳐주는 하부주행체로써 상부 Roller, 하부 Roller, Front Idler(또는 Idler) 및 Sprocket 등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1) 산업의 특성

당사가 속한 산업은 건설중장비의 하부주행체(Under-carriage)부품 시장으로 무한궤도(Crawler)식 하부주행체의 외형과 그 구성요소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이 하부주행체의 구성품 중에서 당사가 생산하는 품목은  Roller(Idler와 Sprocket 포함)류의 제품이며, 링크(LINK)는 생산하고 있지 않습니다.


Roller 시장의 특징은 자동차의 타이어처럼 주기적인 (사용정도에 따라 6개월에서 2년) 교체를 요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중장비 생산업체의 최초 수요뿐만 아니라 애프터시장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뒤따른다는 점이 회사가 속한 산업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17년은 중국시장을 포함하여 글로벌 시장의 뚜렷한 회복세에 힘입어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글로벌 시장이 2016년 하반기 부터 저점을확인하고 2017년 초 상승세로진입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환율 변동성이 심하고 철강재 등 원자재 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하여 수익성에 일부 영향을 받았으나 점진적으로 수익성이 회복 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8년 반기말 현재 세계 글로벌 시장은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최대 실적이 실현 되고 있습니다. 다만, 철강재 등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영향이 현재까지도 지속 되고 있습니다.


2018년 반기말 현재 중국 내수시장의 기록적인 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며 원자재 수급등 대내외 여건도 호전되고 있어 수익성이 회복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거래처 다변화를 통해 내수시장에만 의존하지 않고 일본, 인도 등 수출에도 주력함으로써 수익성 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시장여건

건설중장비 시장의 최대 생산업체는 미국의 캐터필라이며, 뒤를 이어 일본의 코마츠,히타치 유럽의 볼보, 립헬, 테렉스 등이 상위에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두산인프라코어(주), 볼보그룹코리아(주), 현대중공업(주) 등이 중장비  부품의 주요한 수요자입니다. 이외에 중국의 삼일중공업 등이 탄탄한 내수를 기반으로  점차 해외 진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들 생산자 시장의 수요자들은 대부분은 과거 롤러 등 하부주행체 부품을 자체 생산하였으나, 최근 원가경쟁력을 갖춘 당사와 같은 전문 부품업체에 아웃소싱을 확대하는 추세입니다. 당사는 위에서 언급한 대부분의 메이저 생산자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그 점유율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4) 생산실적 및 가동률


- 생산실적(연결기준)

2018년 반기말 현재 당사의 생산실적은 약 856,068EA로 생산금액 기준으로 139,945백만원이며 2017년 반기말 대비 67.4% 증가 하였습니다. 

생산실적은 정상조업 기준(1일 평균 10.5시간)을 기준으로 물량을 소화하지 못하여 현재 일부 생산라인은 주야 교대 근무를 통해 생산량을 늘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기말 생산실적이 증가한 원인으로는 중국, 미국 등 글로벌 시장의 호황이 지속되고 있어 기록적인 성장을 보였습니다.


- 평균 가동률(연결기준)

평균 가동률은 생산능력에 의한 생산 가능 수량 대비 실제 생산 수량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2018년 반기말 현재 가동율은 정상조업시간 기준(1일 평균 10.5시간)으로 100% 이상 가동 되고 있으며 물량 증가로 인하여 일부 생산라인은 주야 교대를 통해 생산량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국내 및 미주공장은 꾸준한 물량 확보로 인하여 안정적인 가동률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공장 또한 내수시장의 활성화에 힘입어 그 성장세가 뚜렷하게 나타남에 따라 현재 100% 이상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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