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분석

하츠(066130)

Atomseoki 2017. 11. 12. 14:51
반응형

 

 

##하츠(035420)는 가정용 레인지후드, 빌트인기기 및 환기시스템 관련 제품 생산 및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 산업의 특성
주방용 전기기기 제조 산업에 속하는 당사의 제품군인 레인지 후드와 빌트인 기기 등은 대부분의 기기가 세대 내 주방 공간에 장착됩니다. 가정에서 사용되는 전기기기 중 TV, 컴퓨터 등의 가전제품과 더불어 주방기기산업이 하나의 사업군으로 자리 잡게 된 요인은 고도성장을 통한 국민소득의 향상과, 공동주택 등 주택 건설 규모의 증가에 따라 주방가구 수요 또한 증가한 것에 기인합니다. 또한, 생활방식의 서구화, 주방에 대한 인식의 변화 등으로 주방기기의 수요가 증가하고, 점차 빌트인(Built-In) 시스템화되며 주방기기 제조 산업이 하나의 산업군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주방기기산업은 1970년대 주택 건설산업의 성장과 함께 독자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1980년대는 '중동 특수', '올림픽 특수'등으로 성장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1990년대 이후 경기 성장 등으로 성숙단계에 진입하였고, 2000년대 이후 주택의 고급화에 따라 주방기기의 고부가가치화가 진행되었고, 2010년대부터는 개별소비자의 취향을반영한 세대별 옵션 사양의 적용으로 품목의 다양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주방용 제품의 수요는 신축되는 주택 건설시장에 대규모로 공급되는 신규수요와 노후세대 리모델링, 이사 등에 의해 교체되는 교체 수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신규 수요의 경우, 주택 건설경기의 변동에 의해 주방용 제품의 수요 변동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교체 수요의 경우, 경제의 전체적인 영향을 받아 가격이나 소득 변동에 민감한 소비자가 소비심리 지수에 영향을 받아 주방용 제품의 전반적인 수요의 위축, 상승을가져올 수 있습니다.


(4) 시장여건
레인지 후드 및 주방 빌트인 기기는 건설사와 일반 소비자로 수요층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당사의 매출은 건설사의 분양 실적과 일반 소비자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주방가구사 및 인테리어사의 수요에 의해 크게 좌우됩니다.
고급형 레인지 후드 및 고가형 빌트인 기기는 중대형 평수의 건설사 분양 실적과 고급 주택 납품 수요 위주로 매출이 발생되고 있으며, 중고가 레인지 후드 및 소형 빌트인 기기는 공동분양 건설사와 일반 소비자를 상대하는 중견 주방가구사에 주로 납품하여 업계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깨끗한 공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위닉스와 하츠의 실적도 ‘업(UP)’되고 있다.
공기 개선에 대한 수요로 레인지후드 시장도 급성장세다. 하츠는 주방 환기에 쓰이는 레인지후드, 가스쿡탑과 전기쿡탑 등의 빌트인기기, 가정용 환기시스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매출에서 레인지후드가 54%, 빌트인기기가 25%, 환기시스템이 21%를 차지한다.
하츠가 제조하는 주방기기 매출은 주택을 신축할 때 들어가는 건설사 대상의 신규수요(비포 마켓)와 리모델링, 재건축, 이사 등으로 발생하는 교체수요(애프터 마켓)로 이뤄진다. 주택 신축을 할 때 잡히는 신규 수요는 건설 마감자재로 들어가는 주방기기 특성상 주택을 착공할 때 수주로 나타나고, 1~2년이 지나 입주 시점이 돼야 매출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매출 규모는 아파트 입주물량과 연동되는 모습을 보인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 집계를 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총 1만255건(신고 기준)으로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올해 신규 아파트 입주물량은 전년대비 28.1% 성장한 37만 가구로, 매출 증가가 기대된다. 하츠의 주력사업인 레인지후드는 시장 점유율 44%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경쟁사 1곳과 과점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 레인지후드 전문 제조 기업인 하츠가 미세먼지 대책 수혜주로 거론됐다. 실내 공기질 개선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따라 올해 큰 폭의 실적 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다.
하츠는 레인지후드 시장 점유율 44%를 차지하는 1위 사업자경쟁사와 함께 시장을 과점하고 있고 시장 성장시 수혜를 받는 위치에 있다.
미세먼지 경보가 잇따르면서 하츠의 주력 제품인 레인지후드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주방 조리를 실내 미세먼지 발생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규정하고 있다. 국내 환경부도 조리 과정에 따라 초미세먼지(PM2.5)가 미세먼지 주의보 기준의 25배에 달하는 2290㎍/m³까지 발생한다고 발표했다.
하츠가 제조하는 주방기기 매출은 주택을 신축하는 건설사 대상 신규수요(비포 마켓)와 리모델링 등으로 발생하는 교체수요(애프터 마켓)로 이뤄진다.
시장 상황도 긍정적이다. 올해 신규 아파트 입주물량은 전년대비 28.1% 성장한 37만 가구 수준이다. 이러한 성장세는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5월 서울 아파트가격 상승률과 거래량이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어 미입주율은 제한적이다.
2014~2015년부터 분양시장이 호황기에 접어들면서 수주 잔고가 큰 폭으로 성장했다. 올해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면서 매출이 본격적으로 발생할 전망다.

 

 

'기본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랩(053800)  (0) 2017.11.12
NAVER(035420)  (0) 2017.11.12
하이로닉(149980)  (0) 2017.06.25
세운메디칼(100700)  (0) 2017.06.24
쎌바이오텍(049960)  (0) 2017.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