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2017년 2월 23일 (목) 시황정리

Atomseoki 2017. 2. 23. 18:50
반응형

 

밤사이 미국증시는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하며 혼조세로 마감했으며, 유럽증시는 기업 실적 호조속에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국내증시는 미국의 혼조세 영향으로 약보합으로 출발하였습니다. 장초반부터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로 상승이 제한되었지만 장 후반 외국인이 매수하며 소폭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미국은 FOMC의사록에서 경기 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으며 연준 위원들의 금리인상 가능성을 언급하였습니다. 고용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가 현재 전망치와 일치할 경우 금리인상 단행할 것이고 일부 위원들이 자산 축소에 대해 논의를 시작한다고 한 것은 부담이 되었습니다. 자산 축소에 대해서는 첫 언금이여서 당장 시장이 반등하지는 않았지만 다음 달 회의에서 논의될 경우 시장의 변동성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에 금리인상 이슈와 더불어 이 같은 내용은 시장에 반영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은행은 금일 금융통화위원회를 개최하고 기준금리를 시장 예상대로 연 1.25%로 8개월째 동결하였습니다. 기준금리 동결 배경엔 급격히 커진 대내외 불확실성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힙니다. 정치적 불확실성과 1340조원을 돌파한 가계부채도 기준금리 조정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역대 최고 수준의 가계부채는 가계의 소비를 제약할 뿐만 아니라 향후 경제 전반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뇌관으로 꼽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