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2019년 2월 18일 (월) 주식시황

Atomseoki 2019. 2. 18. 17:41
반응형


뉴욕 증시는 美中 무역협상 기대감이 지속되며 상승 마감했으며, 유럽 증시는 美中 무역갈등이 해소될 가능성이 커진 기대감에 상승 마감했습니다. 중국 증시와 일본 증시는 각각 상승 마감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에 힘입어 상승 마감했습니다.


美中 무역협상이 진행된 가운데, 트럼프 美 대통령과 시진핑 中 국가 주석이 긍정적 발언을 이어가면서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이 증시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중국과의 협상에 대해 매우 잘(extremely well) 진행되고 있으며, '진짜' 무역 합의를 하는 데 어느 때보다 가까워졌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기존에 설정한 무역협상 마감기한을 연장해 추가 관세 인상 없이 중국과 협상을 지속할 수 있다는 발언도 이어갔으며, 향후 시진핑 국가 주석과 정상회담을 할 것이란 점도 재확인했습니다. 시진핑 주석도 양측이 이번 협상에서 중요한 진전을 이뤘다고 언급했습니다. 양국은 다음 주에도 美 워싱턴에서 무역협상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예고했던 대로 국경 장벽 건설을 위한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한다고 발표했지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모습입니다. 


국내 증시는 美中 간 무역협상이 진전됐다는 소식이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했으며, 코스피지수는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순매수하면서 지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코스닥지수도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순매수하면서 지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한편, 지난 14~15일 베이징에서 진행된 美中 고위급 무역협상의 구체적인 결과가 발표되지 않았지만, 협상 결과에 긍정적인 기대감이 커지고 있으며 양측은 이번 주 미국에서 3차 고위급 무역협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