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 보는 주식

루트로닉, 에스테틱 실적개선과 알젠 상용화 진척으로 개선의 징후 뚜렷

Atomseoki 2019. 3. 7. 08:24
반응형

레이저 의료기기 전문기업 루트로닉(085370)에 대해 에스테틱 의료기기의 실적개선과 안과용 의료기기 알젠의 상용화 진척으로 개선의 징후가 뚜렷하다고 평가했다.


루트로닉은 에스테틱 레이저 의료기기 국내 1위 (시장점유율 20% 이상)이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수출 비중은 72.5%로 해외시장의 매출비중이 높다. 


매년 매출의 15% 수준을 연구개발비로 투자하고 있으며, 안과부문과 스마트수술 분야 등 전방산업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루트로닉의 지난해 4분기 잠정실적은 매출액 291억원(전년비 27.8%↑)을 기록했지만 27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2018년 누적 실적은 매출액 923억원 (전년비 7.6%↑), 영업손실은 124억원이다.


해외 마케팅 인력 보강 효과로 신제품 없이 기존 제품으로 4분기 매출이 증가한 점은 긍정적인건비 증가와 일회성 비용 (소송 비용)을 감안하면 올해 1분기부터 수익성 개선 가능성도 높다고 평가했다.


주력사업의 실적 개선이 가시화되고 있다. 올해 3개 이상의 신제품 출시와 본격적인 마케팅 효과에 힘입어 에스테틱 부문의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우수 영업인력 보강과 브랜드 인지도 상승으로 북미·유럽 등 주요 해외법인의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안과용 레이저장비 알젠의 상용화 단계가 가시화되는 점도 긍정적다.


알젠은 망막 질환인 황반부종 치료장비다. 알젠의 상용화가 단계별로 진척될 경우 고부가가치의 의료기기 시장 진출에 따른 시장의 기대감도 점증할 것이란 판단이다.


다만 루트로닉은 신제품 매출의 실적 기여도가 커서 신제품 판매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 실적 역시 부진한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 임상 및 보험등재 지연 등 알젠의 상용화 단계에서 도출될 수 있는 불확실성이 상존한다.



------------------------------------------------

"블루오션스탁"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