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 보는 주식

메디톡스, 올해도 큰 폭의 실적개선 어려워

Atomseoki 2020. 3. 5. 08:22
반응형

메디톡스(086900)에 대해 올해도 큰 폭의 실적개선은 어려울 전망이다.

매출은 컨센서스에 부합했으나 영업적자 46억원을 시현하며 128억원의 컨센서스를 대폭 하회했다. 가장 큰 원인은 163억원에 달하는 미국에서의 소송비용이었고 그 외에도 R&D비용, 감가상각비, 광고선전비 등이 전분기와 전년 대비 크게 늘어났다.

올해 매출은 전년 대비 3% 감소한 2003억원을 예상한다. 특히 상반기 매출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내수와 수출 모두 타격을 입어 전년 대비 17%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매출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과 함께 상반기까지 이어질 소송비용 약 100억원 규모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 증가율도 12%에 불과할 것으로 추정했다.

실적보다는 불확실성 해소가 주가상승의 관건이라고 판단했다.

올해 메디톡스는 실적은 부진하나 불확실성이 해소될 경우 밸류에이션 회복에 따른 모멘텀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며 현재 메디톡스에 상존하고 있는 대표적인 불확실성은 미국 ITC에서의 소송인데 전일 경쟁사와 언론보도를 통해 여전히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소송결과에 있어 현재는 메디톡스가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으나 올해 6월에 있을 ITC 예비판결에서 승패의 윤곽이 드러날 것이며 메디톡스가 승소할 경우 국내 톡신시장에 일대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국내 및 미국시장에서의 진입장벽이 한층 높아지고 균주의 출처를 입증할 수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밸류에이션 차별화도 더욱 명확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창궐에 따른 판매우려, 국내에서 생산 및 유통된 제품의 품질이슈(허가취소 리스크), 지연되고 있는 톡신의 중국시장 내 판매허가에 대한 불확실성 등이 해소될 경우 부진한 실적을 딛고 주가는 빠르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

"블루오션스탁"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