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분석

[블루오션스탁] 메디아나(041920) 기본적 분석

Atomseoki 2021. 3. 13.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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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디아나(041920) 사업의 내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기존 제품군의 환자감시장치를 비롯한 심장충격기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들 제품군은 ODM 및 자사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으며, 의료기기의 경우 개발 및 시장 진입 이후 타 산업에 비해 판매가 장시간 지속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개발과정에서 시장의 변화 및 요구사항의 반영이 가장 절실히 요구된다 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모든 제품은 현재 당사 공장에서 전량 생산되고 있으며, 또한 지속적인 신규 ODM 거래선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세계적인 의료기기 회사인 (미국)Medtronic,  (독일)Siemens, (일본)Fukuda-Denshi, (독일)Metrax 사 등과의 수출계약 및 해외대리점 계약 등을 통하여 해외로의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같이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이 요구하는 수준의 제품생산 및 관리능력을 갖춘 회사는 국내에서 당사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으며, 당사는 이 같은 거래 관계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영업구조를 확보하고 자사 브랜드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과 명성을 확보해 왔습니다.

2. 시장점유율
시장분석기관 글로벌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2020년 세계 환자감시장치 시장규모는 약 58억달러로 추정되어지고 있습니다. 전세계 환자감시장치 시장의 60%이상을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인 Philips, GE Healthcare가 점유하고 있으며, 상위 6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시장으로 당사의 매출액을 근거로 세계시장 점유율을 추정하였을 경우 약 0.8%로 입니다. 국내시장점유율에 대한 정확한 통계분석자료가 존재하지 않아 추정이 어렵지만 회사의 국내 환자감시장치 매출과 시장규모를 추정하였을 경우 약 20%의 국내시장점유율로 추정됩니다.

3. 시장의 특성
의료산업의 특징으로 분류되는 기술집약적 산업, 다품종 소량 산업, 안정성과 유효성이 중요한 국민보건산업 등은 초기 시장진입에 상당한 어려움을 가져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기기 시장은 국가의 경제적 상황, 사회적 환경, 보험 및 의료 수가 관련한 의료제도 등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판매 전략을 일반화 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제품의 정보, 시장 환경의 정보, 기타 위험 요소 등이 전제 되지 않는다면 제품의 개발 이후 많은 시행착오를 수반할 수밖에 없으며, 회사의 사업구조가 크게 흔들리는 상황을 가져 올 수 밖에 없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산업특성 속에서 기술적 노하우 및 시장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이를제품의 개발 및 판매 전략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또한 수익성 다각화라는 측면에서도 긍정적 요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제조업자 개발생산(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방식의 사업 구조를 통하여 안정적 사업기반 및 생산 기반을 유지함과 아울러 세계 시장의 상황을 외부 네트워크를 통하여 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 구조는 향후 당사의 자사 브랜드화를 더욱 촉진함과 아울러 부가가치 창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상품영업, ODM사업, 자사 브랜드 영업을 통하여 구축한 내부 인프라를 바탕으로 제품 개발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자사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기존 사업군의 연구개발을 지속하여 새로운 신제품 모델을 개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영위하고 있지 않던 PICC 사업(카테터), 체성분분석기 등 사업영역에서 제품을 출시하며 사업영역 확대 및 관련 신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의 시장성장과 기존 사업군의 안정적 사업기반의 유지 및 확대를 도모하며 앞으로도 국내·외 시장에서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병동에 특화된 신제품 및 전문가용 소모품소재 사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주요제품, 서비스 등

회사는 환자감시장치 및 제세동기를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2020년도 3분기누적매출액 및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당사의 2020년 3분기누적 총생산실적(환자감시장치류외)은 101,142대로 2019년 동기대비 38,226대 증가 하였습니다. 당 사업년도의 환자감시장치외 생산라인의 가동률은 95.9%로 집계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