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분석

[블루오션스탁] 웹젠(069080) 기본적 분석

Atomseoki 2021. 3. 13.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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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당사는 지배회사로서 게임 개발 및 서비스업, 지적재산권의 라이선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부문별 현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2. 회사의 현황

(1) 영업의 개황

회사는 게임 개발 및 게임 서비스(퍼블리싱)를 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IP(Intellectual Property) 제휴 등을 통해 사업을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회사는 현재 뮤 온라인, R2, Metin2, 샷온라인 등의 온라인게임과  R2M(R2 IP), 뮤 아크엔젤(MU IP), 뮤 오리진2(MU IP) 등의 모바일게임, 그리고 뮤 이그니션2(MU IP) 등의 웹게임을 주요 제품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또한, IP 제휴사업 부문에서 MU IP를 활용한 게임으로 해외에서 대천사지검H5, 기적MU:각성 등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회사는 2014년 5월 종속회사 Webzen Dublin Ltd.의 게임 글로벌 서비스 포털 www.gpotato.eu(com)을 당사 기 보유 글로벌 플랫폼 www.webzen.com과 통합한 바 있으며, Webzen Dublin Ltd.은 www.webzen.com을 통해 다수의 게임을 미주, 유럽 전역에서 퍼블리싱(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는 글로벌 플랫폼을 활용해 자체 개발 게임 뿐만 아니라 IP/퍼블리싱 게임도 서비스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글로벌 게임 서비스 사업 부문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자체 플랫폼 유저 DB를 활용한 크로스 프로모션 등을 통해 당사의 게임 IP를 활용한 게임의 북미, 유럽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회사는 앞으로도 흥행 게임 발굴을 위한 노력과 함께 중장기적인 성장과 시장변화에 따른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자체 개발 프로젝트 확대 및 게임 장르 다변화를 위해 주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수 인력 확보 등에의 중장기적인 투자도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자사의 IP를 활용한 전략적인 IP제휴 사업 확대도 꾸준히 펼치며 콘텐츠 사업으로 그 영역을 넓히는 방안도 다각도로 검토/협의 진행할 계획입니다.

(2) 시장점유율
국내 게임산업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게임업체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이 20%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것과 달리 매출액 1천억 원 미만의 중소형 게임사의 경영실적은 급격하게 악화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게임 유입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자금 부족에 따른 신작개발 능력 축소, 게임 유통 비용 부담 상승 등으로 단기에 중소형 게임사의 성장성과 수익성이 개선되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현재 중국 게임의 지속적인 유입으로 국내 중소형 게임사들의 시장 점유율은 잠식 당하는 상태이며, 중소형 게임사들의 자체 재무 여력이 취약한 동시에 국내 자본시장에서의 게임기업에 대한 투자도 부진하여 유망한 신작 개발 역시 어려운 상태입니다. 신작 개발 비용과 기간은 점차 늘어남에 따라 투자회수 기간도 길어져 투자자의 선호도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벤처캐피탈의 연간 신규 투자금액 중 게임 업종 비중이 2015년에는 8% 였으나, 2018년에는 4%로 3년만에 절반 수준으로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한편, 국내 게임산업은 제작 경쟁력이 양호한 편으로 해외 진출 확대를 통해 꾸준한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IP를 활용한 비즈니스 기회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IP를 보유한 게임업체들의 사업확장성 측면에서 매우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소형 게임사는 흥행성을 갖춘 신작을 꾸준히 출시하기가 어렵고, 중국 게임 등과의 경쟁 심화 및 높은 출혈 마케팅 경쟁 등으로 그 입지가 더욱 축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매출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