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 보는 주식

세아베스틸, 공격적인 제품 가격 인상 진행중...수익성 회복 가능

Atomseoki 2021. 7. 2. 08:03
반응형

세아베스틸(001430)에 대해 공격적인 제품 가격 인상이 진행 중으로 수익성 회복이 가능한 환경이라고 평가했다.

 

세아베스틸은 지난 4월 특수강봉강 제품 판매가격을 톤당 5만~10만원 인상했으며, 지난달 다시 한번 톤당 12만~15만원의 인상을 단행한 것으로 파악된다. 제품 판매가격 인상의 주요 이유는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판단한다.

올해 들어 2월 중순에 저점을 형성한 국내 철스크랩 가격은 그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철스크랩 가격 상승만큼 그 이상으로 제품가격을 올릴 수 있는 환경이냐가 중요하다. 수입상 특수강봉강 가격이 크게 올랐기 때문에 스프레드를 확대할 수 있는 수준의 제품가격 인상이 가능한 환경이라고 판단한다.

지난 5월 특수강봉강 수입량은 전월비 45% 감소하면서 수입가격이 17% 상승했다. 중국이 5월 1일부터 일부 철강제품에 대해 수출 증치세(부가가치세) 환급 취소를 단행했는데 특수강봉강이 여기에 포함돼 있어 수입량 감소를 주도했다. 수요 측면에서는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5월 생산대수가 감소했지만, 전체적인 계절적 성수기 진입과 수입량 감소가 더 큰 영향을 미치면서 제품 판매량은 50만톤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2분기 세아베스틸이 전분기 대비 특수강봉강 판매량과 스프레드 확대로 영업이익이 92% 증가한 46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판매량 수준에 따라 단위당 고정비 변동 폭이 커지는 구조로, 국내 철스크랩 가격이 6월에도 빠르게 상승하면서 원가 부담이 커지고 있지만 내수와 수출 모두 제품 판매가격을 인상하고 있어 스프레드 축소는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

"블루오션스탁"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