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종목 정리

[테마주] 선강퉁 관련주 (국내 상장 중국기업)

Atomseoki 2016. 11. 29. 00:35
반응형


선강퉁이란?


 - 선전을 뜻하는 '선', 홍콩을 뜻하는 '강', 통하다는 뜻하는 '통'을 합쳐진 단어로 '선전과 홍콩을 통하게 하다' 라는 의미이다.

즉, 선전과 홍콩 주식시장간 교차매매를 가능하게 하는 제도를 의미하는데, 선강퉁 시행시 2014년 후강통으로 상해가 개방된 데에이어 선전증시까지 홍콩시장을 통해 모두 거래할 수 있게 되었다.


선강퉁이 실행되면 기본적으로 선전 증시에 상장된 505개 종목과 홍콩 증시에 올라있는 218개 종목의 교차거래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중국 A주(내국인 전용 본토 증시)의 시가총액 70%에 해당하는 종목과 홍콩 증시 시가총액의 84%를 차지하는 종목이 상호 개방되어 중국증시에 활기사 생길것으로 예상된다.


선전거래소는 1990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이른바 ‘신경제’ 주식으로 대변되는 정보기술(
IT)과 바이오, 의료기기 및 서비스 업종이 주를 이루고 있다. 세계 최대 전기자동차 업체인 비야디(BYD)와 애니메이션 업체 알파애니메이션, 헬스케어 전문기업 아이얼안과 등이 대표적인 종목이다. 완다시네마(영화체인 및 배급업체), 러에코(동영상 스트리밍 및 스마트기기 제조업체) 등도 눈에 띄는 선강퉁 상장 기업이다.


국내 상장 중국기업


- 골든센츄리, 웨이포트, 차이나그레이트, 차이나하오란, 헝셩그룹, 중국원양자원, 완리, 글로벌에스엠, 크리스탈신소재, GRT, 이스트아시아홀딩스, 유안타증권, 오가닉티코스메틱, 씨케이에이치, 로스웰, 에스앤씨엔진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