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 보는 주식

팬오션, 벌크선 수요 최악 통과

Atomseoki 2019. 5. 7. 07:56
반응형

팬오션(028670)에 대해 벌크선 수요가 최악을 통과하고 있다. 

벌크선 운임 지수인 BDI는 저점을 통과했다고 판단한다. 중국 내 산업 지표 개선에 따른 원자재 수요 개선, 주요 벌크 화물인 철광석 생산 차질 완화, 인도를 비롯한 신흥국 원자재 물동량 증가 등이 주요 근거다. 

지난 4월 들어 벌크 화물 수요는 회복 국면에 진입했다. 1분기 대형선 운임이 운영비용(OPEX)을 하회하면서 노후선 해체를 자극했고, 내년 1월 시행되는 IMO(국제해사기구)의 황산화물 규제는 20년 이상 된 노후선 해체를 재차 촉진했다. 

황산화물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스크러버 설치, 저유황유 사용을 위한 연료 탱크 청소 작업은 2분기부터 본격화할 예정이다. 해당 작업으로 현존선 가동률 하락이 불가피하지만, 2019년 벌크션 공급 증가율 0.5%포인트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며 선박 개조 비용 증가와 선박 금융 축소는 중장기 벌크션 공급 제한 요인으로 작용, 공급 증가율 둔화 추세는 2020년 재차 심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2020년엔 벌크선 공급 증가율이 재차 둔화돼 벌크 해운 시장은 공급자 우위 시장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팬오션은 2020년엔 장기운송계약(CVC) 6척을 포함해 총 13척 벌크선이 인도돼 사선 규모 확대로 이익 지렛대(레버리지) 효과 기대가 가능하다. 

 

 

------------------------------------------------

"블루오션스탁"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