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2017년 3월 3일 (금) 시황정리

Atomseoki 2017. 3. 3. 19:06
반응형

 

밤사이 미국증시는 금리인상 우려와 차익실현 매물 등으로 하락 마감했으며, 유럽증시는 숨고르기 장세 속 보합권내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중국증시는 미국 금리 인상 우려에 하락했으며, 일본증시는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국내증시는 미국의 금리인상 우려와 중국의 사드배치에 따른 보복조치 우려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미국은 그동안 트럼프 정책 기대감으로 상승세를 보여왔지만 금리인상 우려감에 차익실현 매물로 조정이 나왔습니다. 최근 연준 위원들의 발언에서 금리인상에 대해 경제지표 개선이나 재정지출 시행 등이 있을 때라는 단서를 붙이고 있어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인지 확신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만 금일 예정된 옐런 의장의 발언에서도 3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높이는 발언이 있다면 시장은 금리인상 우려를 선반영하는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금리인상 이슈가 글로벌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만큼 옐런 의장의 발언과 연준 위원들의 발언에 관심을 갖고 앞으로 발표될 경제지표도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또한 3월 13일 제출 예정인 예산안 초안에서 시장이 기대하는 트럼프 정책의 구제적인 안이 나오고 네덜란드 총선에서 불확실성을 키우지 않는다면 시장은 안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증시는 미국 금리인상 우려와 중국의 사드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 관광을 금지시킨 것으로 확인되며 투심이 악화되며 낙폭을 키웠습니다. 정치적 불확실성속에 특별한 상승 모멘텀 부재와 투심악화까지 어려운 상황이 계속 되고 있는데 대내외 이벤트들에 따른 시장에 반응에 관심을 두고 외국인과 기관 수급에 집중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