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블루오션스탁] 2023년 6월 8일 (목) 주식시황

Atomseoki 2023. 6. 8. 21:10
반응형

뉴욕 증시가 캐나다 중앙은행 기준금리 인상, Fed 추가 긴축 우려 등에 혼조세로 마감했고, 유럽 주요국 증시는 하락 마감했습니다. 중국 증시는 상승 마감했고, 일본 증시는 하락 마감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을 맞은 가운데 하락 마감했습니다.

 

오는 13~14일로 예정된 FOMC 정례회의를 앞둔 가운데, 이날 캐나다중앙은행(BOC)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추가 인상하면서 Fed의 추가 긴축 우려가 재부각되는 모습입니다. 최근 호주중앙은행(RBA)이 시장 예상과 달리 깜짝 금리 인상에 나선데 이어 캐나다중앙은행(BOC)도 추가 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 Fed가 6월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시장 예상이 빗나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습니다. 캐나다중앙은행(BOC)는 이날 통화정책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기존 4.50%에서 4.75%로 0.25%p 인상했습니다. 이는 2001년 이후 23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시장 예상을 뒤엎는 결정입니다. 4월 캐나다의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목표치(2.0%)를 크게 웃도는 4.4%까지 오르며 예상보다 빠르게 긴축 기조로 전환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소식 속 최근 80%대를 웃돌았던 Fed 6월 금리 동결 가능성은 이날 장중 60%대로 크게 하락하기도 했으며, 美 국채금리가 상승하며 기술주 투자심리가 악화되는 모습입니다.

한편, FOMC 회의 결과 발표 전일인 13일 대표적 인플레이션 지표인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5월 소비자물가는 전월 대비 소폭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변동성이 심한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CNBC와 만난 자리에서 “소비가 지속해서 꽤 탄탄하게 성장하고 있지만 둔화하는 경제 부문들도 보인다”면서도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게 최우선 순위”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앞으로 상대적으로 작은 은행들의 통합이 더 나올 수 있으며, 상업용 부동산 부문은 금리 상승과 원격 근무 등으로 문제가 있 을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주요 경제지표는 다소 부진한 모습입니다. 美 상무부에 따르면, 4월 무역적자는 746억달러로 전월 대비 23% 급증했습니다. 이는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수입은 전월 대비 1.5% 증가한 반면, 수출은 3.6% 감소하면서 적자폭이 확대됐습니다.

이날 국제유가는 中 원유수입 증가 및 美 원유재고 감소 등에 상승했습니다.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7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 대비 0.79달러(+1.10%) 상승한 72.53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이날 채권시장은 캐나다 깜짝 금리 인상 속 Fed 추가 긴축 우려 재부각 등에 약세를 나타냈고, 달러화는 강세를 기록했습니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 가격은 하락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을 맞은 가운데, 외국인 순매도 등에 코스피지수는 4거래일만에 하락했습니다. 외국인은 사흘 연속 순매도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기관은 4거래일 연속 순매수, 개인도 4거래일만에 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캐나다 중앙은행 기준금리 인상 속 Fed 추가 금리 인상 우려 등이 증시 전반에 하락 압력으로 작용했습니다. 다만, 만기일에 따른 수급 변동성 확대로 장 후반 외국인 선물 순매수 규모 확대 등으로 코스피지수의 낙폭은 일부 축소됬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순매도 등으로 7거래일만에 하락했습니다. 전일 2,000억 넘는 순매수를 보였던 외국인은 금일 2,300억 넘는 순매도를 기록했으며, 기관은 4거래일만에 순매도를 기록했습니다. 캐나다 중앙은행(BOC)이 깜짝 금리인상을 단행하면서 Fed의 추가 긴축 우려 등이 시장 전반에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에코프로비엠(-0.93%), 에코프로(-0.60%), 엘앤에프(-3.76%) 등 시총 상위 2차전지 종목들이 하락했습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2.30%), 셀트리온제약(-2.46%), 알테오젠(-2.80%) 등 시총 상위 제약/바이오 종목들도 하락했습니다. 금일 신규 상장한 마녀공장(+30.00%)이 상한가, 석경에이티(+29.81%)는 올해 호실적 전망 및 2차전지 소재 사업 본격화 기대감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