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블루오션스탁] 2024년 2월 21일 (수) 주식시황

Atomseoki 2024. 2. 21. 21:10
반응형

 

뉴욕 증시가 엔비디아 실적 경계감 속 차익실현 매물 출회 등에 하락했고, 유럽 주요국 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중국 증시는 상승한 반면, 일본 증시는 하락 마감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美 FOMC 의사록 공개, 엔비디아 실적 발표를 앞두고 관망세가 짙어진 가운데 약보합으로 마감했습니다.

 

오는 21일 인공지능(AI) 대장주 엔비디아의 실적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엔비디아가 역대급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동안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해왔다는 점에서 높은 밸류에이션에 대한 우려와 함께 시장의 높은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는 모습입니다. 엔비디아 주가는 4% 넘게 하락했으며, 여타 주요 기술주들도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시장에서는 엔비디아가 전년 동기 대비 700% 이상 급증한 4.59달러의 주당 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물가지표가 연달아 강한 모습을 보이면서 연방준비제도(Fed)의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은 약화되고 있습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마감 시점 Fed가 오는 5월에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은 33.0%를 나타냈으며, 6월에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은 76.6%를 반영했습니다. 아울러 오는 21일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이 공개될 예정인 가운데, 이번 의사록에서도 Fed가 올해 금리 인하에 있어 신중한 태도를 보일 것이라는 점을 시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편, 이날 컨퍼런스보드가 발표된 1월 미국의 경기선행지수는 전월대비 0.4% 하락한 102.7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0.3% 하락과 전월의 0.2% 하락보다 부진한 수치입니다. 컨퍼런스보드는 지수 부진에도 "경기선행지수는 더 이상 올해의 경기침체를 전망하지 않는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다만, “올해 2~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제로(0)' 수준으로 둔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습니다.

美 상업용 부동산 대출 부실화 우려도 커지는 모습입니다. 미국 상업용 부동산 대출이 급속도로 부실화하면서 대형은행 6개의 지난해 연체 부채가 전년 대비 3배 증가한 93억 달러로 집계됐습니다. 파이낸셜타임즈(FT)는 JP모건체이스와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웰스파고, 씨티그룹,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등 대형 6개 은행의 손실준비금이 최근 부채 1달러당 1.6달러에서 90센트로 줄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는 손실준비금이 실제 대출이 전액 부실화되면 손실을 전부 커버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Fed에서 은행 감독을 총괄하는 마이클 바 부의장은 "규제 당국이 내부적으로 위험을 보고하는 방법과 적절하게 준비하고 충분한 자본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포함해 은행의 CRE(상업용부동산) 대출에 긴밀히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잠재적인 미래 CRE 대출 손실을 완충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날 국제유가는 차익실현 매물 출회 등에 하락했습니다.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3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 대비 1.01달러(-1.28%) 하락한 78.18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채권시장은 FOMC 의사록 대기 속 강세를 나타냈고, 달러화는 약세를 기록했습니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 가격은 中 인민은행 5년물 대출우대금리(LPR) 인하 속 상승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美 FOMC 의사록 공개, 엔비디아 실적 발표를 앞두고 관망세가 짙어진 가운데 코스피지수는 이틀째 하락했습니다. 외국인과 개인이 동반 순매도하며 지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순매도하며 3거래일만에 하락했습니다. 특히, 최근 PCPOSOS 초전도체 발표 기대감 및 신성델타테크, 퀀텀에너지연구소 직접 투자 소식 등에 강세를 나타냈던 파워로직스(-24.33%), 서남(-18.10%), 신성델타테크(-17.52%), 모비스(-10.66%) 등 초전도체 관련주들이 급락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