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분석

[블루오션스탁] 푸드나무(290720) 기본적 분석

Atomseoki 2020. 11. 8.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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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푸드나무(290720) 주요 사업의 내용

 

당사는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여 간편건강식품의 유통과 생산(OEM)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푸드테크 기업으로서, 현재 시장 성장과 변화에 맞춰 웰니스 기반의 피트니스와 다이어트, 미디어 콘텐츠 등으로 사업부문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부문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부문'과 간편건강식품 개발 및 제조를 중심으로 하는 '식품 생산 부문', '콘텐츠 부문'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종속회사인 ㈜에프엔프레시는 식육판매 및 상품 중개, 광고대행 및 홍보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설명

 

① 랭킹닭컴(www.rankingdak.com)

 대표 전자상거래 플랫폼 랭킹닭컴은 우리나라 최초의 닭가슴살 전문 플랫폼으로서, 닭가슴살 중심의 다양한 간편건강식품 제품군과 최상의 제품 퀄리티, 가격 경쟁력을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간편건강식품 전문 플랫폼 입니다.

당사는 고객과 제품에 맞추어진 마케팅 역량을 기반으로 업계 최고의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건강과 편의를 추구하는 사회적 트렌드에 맞춰 건강과 맛, 편의성을 강조한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지속 확대하며 다수의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맛있닭(www.masitdak.com)

 자사 대표 브랜드 맛있닭은 닭가슴살 중심의 다양한 제품군과 뛰어난 맛과 영양을 기반으로, 2020년 09월말 기준 1억 8백만 팩 판매량을 돌파하며 업계 단일 브랜드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닭가슴살을 활용한 핫도그, 브리또, 피자, 순대 등 간편건강식품군으로 품목을 확대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③ 러브잇(www.love-eat.co.kr)

 슬라이스 닭가슴살 전문 브랜드로서, 브랜드 파워 및 인지도 확장, 고객 편의를 위하여 전문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존 플랫폼 시장과 더불어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한 모바일 기반 플랫폼 시장으로 그 영역이 넓어져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 '랭킹닭컴'과 '맛있닭', '러브잇', '1am' 의 동시 운영은 시장 가치 상승에 발맞춘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러브잇 브랜드 상품만을 쇼핑할 수 있는 편의와 전문몰에서만 제공하는 상품, 멤버쉽 혜택 등을 통하여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④ 1am(1am-diet.com)
샐러드, 곤약 등 다이어트 전문 브랜드로서, 브랜드 파워 및 인지도 확장, 고객 편의를 위하여 전문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존 플랫폼 시장과 더불어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한 모바일 기반 플랫폼 시장으로 그 영역이 넓어져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 '랭킹닭컴'과 '맛있닭', '러브잇', '1am' 의 동시 운영은 시장 가치 상승에 발맞춘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am 브랜드 상품만을 쇼핑할 수 있는 편의와 전문몰에서만 제공하는 상품, 멤버쉽 혜택 등을 통하여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⑤ 개근질마트(ggjmart.com)
 헬스&피트니스 용품 전문 플랫폼인 '개근질마트'는 월 100만 페이지뷰를 기록하고 있는 '개근질닷컴'에서 확장된 플랫폼으로 사업 초기부터 계획하고 있던 사업입니다.'개근질마트'는 전문가 또는 그에 준하는 열정을 지닌 사람들의 수요가 높은 단백질 보충제 및 헬스 기구 등 매니아층 타겟의 전문 제품을 통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재 자사 브랜드인 '쉴드'를 포함하여 헬스&피트니스 관련 다양한 제품들이 입점하여 판매되고 있습니다.

⑥ 피키다이어트(pickydiet.co.kr)
 피키다이어트는 건강, 다이어트 관련 식품과 용품, 의류 등  유니크한 다이어트 제품들을 선별하여 정보성 콘텐츠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다이어트 큐레이션 마켓입니다. 사업 초기 안정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 회사에서 보유한 플랫폼 및 콘텐츠(랭킹닭컴, 개근질마트, 개근질닷컴, 닭쿡 등)와 연계한 마케팅을 통해 건강&다이어트 영역에서 포지셔닝을 강화하고, 플랫폼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높일 계획입니다.

 

 

## 경쟁 현황

 

(가) 경쟁 상황

 

1) 경쟁 형태

 닭가슴살 기반의 간편건강식품에 대한 대중적 인식은 온라인 영향력이 높은 2030대를 중심으로 확산되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다수의 고객들은 대상 타깃의 구매력이 높은 채널을 중심으로 브랜딩과 판매촉진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셀럽을 이용한 브랜딩 활동으로 단기적인 M/S(Market Share,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프로모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해당업체들이 제품 브랜딩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때,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닭가슴살 브랜드의 90% 이상이 자사 플랫폼 내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2) 진입 장벽

 당사의 주요 사업인 닭가슴살 가공식품 시장은 온라인 중심의 경쟁형태로 타 산업대비 진입장벽은 낮습니다. 낮은 진입장벽으로 무분별한 유사 업체 및 브랜드들이 시장에 대거 유입되나 소비자의 니즈 파악 및 닭가슴살을 비롯 건강간편식에 대한 이해, 유통 판로 개척, 지속적인 브랜드 및 품질관리, 마케팅 활동에는 차별성이 존재함에 따라 신규 업체의 지속적인 매출 창출에는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당사를 비롯하여 주요 업체가 닭가슴살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신규 업체들은 사업을 영위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판단됩니다. 신규 및 후발 주자가 합리적인 기능의 제품을 생산한다고 하더라도 익숙해진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들에게 있어서는 경로 의존성 자체가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초기 진입 장벽은 낮은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지속 및 성장 관점에서는 고객 충성도 제고를 위한 진입 장벽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나) 경쟁업체 현황

1) 주요 경쟁업체 영업 등 수준 비교

 당사는 랭킹닭컴 플랫폼 기반의 입점업체 브랜딩과 판매증대를 위한 영업활동을 진행하며, 경쟁사는 해당 브랜드의 판매채널 확보를 위한 영업을 진행하고 있어 영업 형태의 차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당사에서 매출 증대를 위한 영업, 마케팅 활동은 경쟁사에서 진행하는 개별 브랜딩과 더불어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활동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타 경쟁사 대비 온라인 커머스 분야에서 상위 개념의 영업과 마케팅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경쟁사들은 온라인 중심의 마케팅만을 진행하고 있는 반면, 당사는 온라인 영역에서 축적된 노하우와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시장 진출을 위한 영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 4월 롯데슈퍼에 맛있닭 브랜드 입점을 시작으로 세븐일레븐과 현대백화점, 피트니스 센터 등에 자사 제품이 입점하였고, 홈쇼핑과 대형마트, 군납 등에 영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최근에는 해외시장에서 자사 플랫폼 및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홍콩과 몽골, 베트남, 미국, 뉴질랜드 등으로 수출 하였으며, 향후 중국과 호주, 동남아시아 등 해외 진출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2) 경쟁 판도의 변동 가능성

 닭가슴살 가공제품 관련한 시장 구도는 현재 당사를 중심으로 1∼2개 업체가 중심으로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신규 브랜드 및 마케팅을 통하여 신규 업체가 들어올 경우, 압도적인 판매량과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는 자사 플랫폼에 입점을 원하고 있어, 경쟁 구도가 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현재 A 사를 제외한 H사, C사 등 경쟁사의 제품들도 브랜드 인지도 확보를 위하여 랭킹닭컴에 입점해 있는 상황이기에 현재와 같은 경쟁 판도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적으로 시장의 변화에 맞춰 경쟁적으로 닭가슴살 브랜드가 증가할 수는 있지만, 닭가슴살 제품 브랜드가 집결하는 자사 플랫폼의 특성상 경쟁 판도의 변동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