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블루오션스탁] 2023년 10월 16일 (월) 주식시황

Atomseoki 2023. 10. 16. 21:30
반응형

뉴욕 증시가 은행주 실적 호조에도 중동 지정학적 긴장 고조 속 혼조세를 나타냈고, 유럽 주요국 증시는 일제히 하락 마감했습니다. 중국 증시와 일본 증시 등 아시아 주요국 증시도 동반 하락 마감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전쟁 격화에 대한 우려가 커진 점이 악재로 작용하며 하락 마감했습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간 전쟁이 확산될 위험이 커지면서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는 모습입니다. 이스라엘군이 앞서 성명을 통해 수일 안에 가자시티에서 대규모 작전을 벌일 것이라며 가자시티 내 모든 민간인에 남쪽으로 대피 하라고 경고한 가운데,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북쪽으로부터 지상침공을 곧 개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울러 이스라엘군이 요르단강 서안에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습에 항의하는 팔레스타인 시위대에 총격을 가해 사상자가 발생했다는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이날 발표된 주요 은행들은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미국 자산 규모 최대 은행인 JP모건체이스는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분기 순이익과 영업수익을 발표했으며, 웰스파고도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분기 순이익과 영업수익을 발표했습니다. 씨티그룹도 시장 예상치를 웃돈 분기 영업수익을 발표했습니다. 팩트셋에 따르면, S&P500지수에 상장된 기업들의 3분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해 2022년 3분기 이후 처음으로 증가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Fed) 위원들의 비둘기파적 발언도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금리가) 있는 곳에서 이를 유지할 수 있는 지점에 와 있다고 믿는다"라며, "금리를 유지하는 것은 통화 정책이 자기 일을 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라고 언급하는 등 금리 인상이 끝났음을 시사하는 발언을 내놓았습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마감 시점 Fed가 11월에 기준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은 94.3%를, 0.25%포인트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은 5.7%를 기록했습니다. 12월 회의까지 기준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은 70.8%,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은 26.9%를 나타냈습니다.

주요 경제지표는 엇갈린 모습입니다. 美 노동부에 따르면, 9월 수입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1% 상승해 3개월 연속 오름세를 보였지만,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 0.5% 상승과 전월 상승률 0.6% 상승을 밑돌았습니다. 미시간대학이 발표한 10월 소비자심리지수는 63.0으로 5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1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3.8%로 전월의 3.2%에서 크게 높아졌으며, 5년 기대 인플레이션도 3.0%로 전월의 2.8%보다 상승했습니다.

이날 국제유가는 美, 러시아산 원유 수출 규제 위반 업체 제재 및 중동 지정학적 긴장 고조 등에 급등했습니다.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1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 대비 4.78달러(+5.77%) 급등한 87.69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이날 채권시장은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 등에 강세를 나타냈고, 달러화는 美 인플레이션 우려, 日 외환 당국 개입 우려 속 혼조세를 기록했습니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 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전쟁 격화에 대한 우려가 커진 점이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외국인은 16거래일 연속 순매도하며 지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다만, 美 지수선물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인 가운데, 개인과 기관이 동반 순매수하며 낙폭은 다소 제한적인 모습입니다. 삼성전자(-1.03%), SK하이닉스(-0.48%) 등 반도체, LG에너지솔루션(-2.07%), 삼성SDI(-2.28%), 포스코퓨처엠(-3.74%) 등 2차전지, NAVER(-1.09%) 등 인터넷 등 기술/성장 관련주들의 약세가 두드러졌습니다. 반면, 대성에너지(+29.98%), 흥구석유(+23.70%), 지에스이(+14.96%) 등 에너지 관련주들은 연일 급등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1% 넘게 하락했습니다. 외국인이 3 거래일 연속 순매도하며 지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에코프로 그룹 3분기 어닝 쇼크 속 에코프로비엠(-1.42%), 엘앤에프(-1.92%) 등 2차전지 관련주들이 하락했고, 반도체, 제약/바이오, 엔터 등 기술/성장주들의 약세가 두드러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