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블루오션스탁] 2023년 2월 23일 (목) 주식시황

Atomseoki 2023. 2. 23. 18:02
반응형

뉴욕 증시가 FOMC 의사록 발표 및 Fed 긴축 장기화 우려 지속 등에 혼조세로 마감했고, 유럽 주요국 증시도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중국 증시는 하락 마감했으며, 일본 증시는 휴장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지난밤 공개된 FOMC 의사록이 대체로 시장에 부합한 가운데, 한국은행 금통위 기준금리 동결 속 상승 마감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FOMC 의사록이 다소 매파적으로 평가됐지만, 시장의 예상에는 대체로 부합하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의사록에 따르면, "몇몇(a few)" 당국자들이 50bp의 금리 인상을 선호한 것으로 알려진 반면, "거의 모든(almost all)" 참석자 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데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 상당수의 의원이 금리 인상 속도가 느려지면 "경제의 진전을 더 잘 평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많은(A number of)" 참석자들이 충분히 제약적이지 않은 정책 기조가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하는 최근의 진전을 중단할 수 있다고 인정하면서, 인플레이션이 최근 둔화한 것에 확신을 가지려면 "실질적으로 더 많은 진전에 대한 증거가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FOMC 의사록이 시장의 예상에 대체로 부합했지만, 연준의 긴축 기조가 장기화될 수 있다는 경계감이 지속됐습니다.

이에 오는 24일 발표되는 연준이 선호하는 인플레이션 지표인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발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입니다. 시장에서는 1월 PCE 물가지수가 전월 및 전년동월대비 각각 0.4%, 4.3%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날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CNBC와의 인터뷰를 통해 "미국 경제가 6~8주 전에 시장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회복력이 있는 것 같다"며,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가파르게 금리를 인상할 필요가 있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이날 국제유가는 FOMC 의사록 공개 속 긴축 우려 지속 등에 급락했습니다.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4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 대비 2.41달러(-3.16%) 하락한 73.95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美 국채가격은 FOMC 의사록을 소화한 가운데, 전일 급락분을 일부 되돌리며 소폭 상승했습니다. 달러화는 매파적 FOMC 의사록에 강세를 나타냈으며,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가격은 하락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지난밤 공개된 FOMC 의사록이 시장 예상에 대체로 부합한 가운데, 코스피지수는 금융투자를 중심으로한 기관과 외국인의 동반 순매수, 원/달러 환율 하락 등에 상승했습니다. 금통위의 금리 동결 소식 이후 코스피지수는 상승폭을 확대했고, 2,440선 부근에서 거래를 마감하는 모습입니다. 외국인은 장중 내내 순매도/순매수를 반복하다 소폭이나마 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장 초반 순매도 규모를 확대했던 외국인은 시간이 갈수록 순매도 규모를 축소했습니다. 개인이 3거래일 연속 순매수, 외국인과 기관은 3거래일 연속 순매도를 기록했습니다.

 

尹 대통령, 24시간 소아전문상담·비대면 영상시스템 구축 언급 소식 등에 소프트센(+10.09%), 제이엘케이(+7.80%), 인성정보(+6.76%), 이지케어텍(+6.74%) 등 U-Healthcare(원격진료) 테마가 상승했습니다. 문체부, K-챗GPT 개발 추진 소식 등에 셀바스AI(+21.35%), 솔트룩스(+21.04%), 코난테크놀로지(+19.07%) 등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가 상승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