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 보는 주식

이마트, 실적 턴어라운드 기대감에 쓱닷컴 성장 부각

Atomseoki 2020. 9. 11. 08:24
반응형

이마트(139480)에 대해 실적 턴어라운드 기대감과 ‘쓱닷컴’ 성장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마트의 8월 사업부별 기존점 신장률을 보면 할인점은 0.6% 감소한 반면 트레이더스는 14.9% 증가했고, 오프라인 전체 기존점 성장률은 2% 증가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추석 시점 차이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고려한다면 선방한 실적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할인점은 장마 영향이 컸던 7월 대비 총 매출액이 13.8% 증가하면서 기존점 매출의 전년 동기 대비 역신장 폭을 축소했다. 9월은 추석 시점 차이에 따른 긍정적 영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마트의 할인점 기존점 성장률은 3% 내외로 추산한다.

2018년 3분기 플러스 신장을 마지막으로 2년간 진행됐던 할인점의 기존점 역신장이 올해 3분기에 끝날 가능성이 커졌다. 경쟁사들의 점포 구조조정(폐점, 매각 등)으로 인해, 할인점 산업이 구조조정 국면에 접어든 점을 고려한다면 이마트 기존점 성장률의 추가적인 상승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이마트의 자회사 쓱닷컴(지분율 50.1%)은 이커머스 채널에서 식품을 중심으로 거래액이 고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쓱닷컴은 이커머스 시장 성장률 이상의 거래액 성장률을 달성하고 있고, 영업적자도 축소되고 있다. 올해 예상 거래액은 3조 8500억원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다.

쿠팡의 기업가치가 거래액(GMV)의 1.3배까지 거론되고 있고, 월마트의 주가수익비율(PER)이 안정적 이익 성장과 이커머스 성장성으로 상승 추세인 점을 고려한다면 이마트의 밸류에이션도 충분히 리레이팅될 수 있을 것이며 이마트의 실적 턴어라운드 시작과 함께 그동안 실적 부진에 가려져 있던 쓱닷컴의 성장성과 확장성이 부각되면서 PER가 상승 추세에 진입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

"블루오션스탁"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