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분석

케어젠(214370)

Atomseoki 2018. 1. 7.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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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어젠(214370)은 화장품 및 생물의약품 전문 제조업체입니다. 세포의 성장, 증식 및 분화 등에 관여하는 성장인자와 바이오미메틱펩타이드에 대한 연구와 기술을 바탕으로 코스메슈티컬과 의료기기 생산합니다. 안면미용, 탈모/두피관리, 바디/비만관리 등 전문테라피용 제품과 기능성화장품, 탈모/두피관리 등 홈케어용 제품 생산합니다. 주력 브랜드로 더마힐(Dermaheal), 레보필(REVOFIL), 닥터씨와이제이(Dr.CYJ), 리노킨(RENOKIN) 등이 있습니다


## 산업의 특성


1. 노화 산업의 정의


당사가 주로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항노화 산업((Anti-aging Industry)에 속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노화란 "시간의 흐름과 함께 진행되는 신체 기능 및 상태의 변화” 라는 생물학적 개념이며, 항노화는 "노화를 늦추거나 노화 증상을 완화하는 기술, 상품, 비즈니스" 라는 목적 지향적인 개념입니다. 항노화 및 항노화산업에 대한 명확하고 공통된 정의는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지만, 포괄적인 관점에서 항노화 산업은 노화로 인한 신체적 질병을 예방, 관리, 치료하는 모든 제품 및 서비스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2. 항노화 산업의 성장배경


항노화산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부상하고 있고 그 원인으로 크게 인구구조적 측면, 수요 측면, 경제산업 측면에서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 인구구조 측면에서 볼 때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진행되는 인구 고령화 현상(삼성경제연구소에 의하면, 2015년을 기점으로 5세이하 인구와 65세 이상 인구의 역전현상 나타난다고 합니다)으로 고령층이 향후 주요 수요층을 형성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미국의 베이비붐 세대는 높은 구매력을 바탕으로 고가의 제품 서비스시장의 주요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수요의 측면에서는 소득 향상으로 기본적 욕구 외에도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건강하고 젊고 아름답게 살고자 하는 욕구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 경제산업적 측면에서는 항노화 및 건강관리를 통해 발병 이전에 사전 관리를 확대함으로써 의료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새롭게 부상하는 고령자의 수요를 산업 발전의 기반으로 삼아 새로운 성장동력을 추진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발간한 '글로벌 선도산업 창출을 위한 항노화산업 실태 조사·분석 및 활성화방안' 연구보고서에서 세계 항노화 제품 시장을 살펴보면 미국, 캐나다,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이 전체 시장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노화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의 수익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으며, 기업가치는 수익성과 전망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볼 때 다른 부분에 비해서 높은 편입니다.

전세계적 고령화 진행에 따라 '오래 사는 것'을 넘어서서 '건강하게 사는 것'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을 기점으로 전세계 65세 이상인구가 5세 이하인구를 앞서는 크로스가 일어나면서 노인을 위한 산업 및 항노화를 위한 산업의 수요는 장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항노화 산업의 전망


최근 들어 기술개발이 활발하여 산업성장주기로 보면 '도입기' 또는 '성장기'초기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면, 2000년대에 들어 특허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항노화 산업에서 기술개발이 아주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향후 해당 산업이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항노화산업의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2,745억불, 2030년에는 4,200억불 규모를 예상하고 있으며(BCC Research, 2013), 국내 항노화 산업의 규모는 2011년 11.9조원, 2020년 28.3조원 규모로 예측되고 있습니다.(2013 삼성경제연구소)


또한 항노화 산업은 제품과 서비스가 밀접히 관련되어 동반 성장하는 산업입니다. 피부 미용이나 시술은 관련 약물이나 화장품도 중요하지만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환경도 중요합니다. 서비스 산업은 특성상 국가별로 문화환경이나 규제환경이 많이 차이가 나고, 변화가 느리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도 어려운 반면, 형성된 시장이 쉽게 사라지기도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주로 형성되어 있는 피부 관련 항노화 시장은 향후 근골격계, 심장, 뇌·신경계 등의 영역과 결합될 경우 복합산업으로 육성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입니다.(출처: 2014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글로벌 항노화산업 시장동향")


4. 주요 목표시장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이 속한 산업은 앞에서 설명한대로 '항노화 제품 및 서비스' 시장이라고 볼 수 있으나, 서비스 시장을 제외한 '항노화 제품' 중에서는 페이셜케어, 스킨케어, 헤어케어 등의 퍼스널케어 산업과 올해부터 신규사업으로 추진하는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 산업입니다.

당사는 당사의 사업이 속한 시장을 크게 메조테라피 제품이나 필러제품을 포함하는 '전문테라피제품(Professional Therapy)'과 기능성화장품을 포함하는 '홈케어제품(Home Care)' 시장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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