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2017년 3월 21일 (화) 시황정리

Atomseoki 2017. 3. 21. 20:47
반응형

 

밤사이 미국증시는 연준 위원들의 발언에 주목한 가운데 혼조세로 마감했으며, 유럽증시는 영국의 브렉시트 본격화 소식에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중국증시는 상승 마감했으며, 일본증시는 엔화 강세속에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국내증시는 원화강세 및 시총 상위주들의 상승에 힘입어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미국은 시장을 이끌만한 주요 이슈가 부재한 가운데 연준 위원들의 발언에 주목하였습니다.에반스, 하커 등 총재들은 4번의 금리인상도 가능하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지난번 FOMC 회의 이후 연내 3번의 금리인상과 향후 점진적 인상 기조가 유지될 것이란 점과 현재 미국의 경기회복 흐름과 비교해보면 큰 부담은 아니란 점에서 금리인상 이슈가 시장에 영향을 주지는 않았습니다.

 

독일 바덴바덴에서 지난 주말 이틀간 열린 G20 재무장관회의는 미국 때문에 정책성명서에 보호무역주의에 반대한다는 내용을 포함시키지 못해 시장의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영국 정부는 이날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오는 29일 브렉시트 협상을 시작하기 위해 리스본 조약 50조를 발동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내는 미국의 금리인상 이후 오히려 원화강세가 이어졌으며 수출주에 부담을 줄 정도까지는 아니란 점에서 국내증시에 대한 외국인 수급 유입 및 코스피 시장은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외국인 수급이 코스피 시장으로 쏠리며 코스닥 시장은 다소 잠잠한 흐름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