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2017년 3월 17일 (금) 시황정리

Atomseoki 2017. 3. 17. 20:59
반응형

 

밤사이 미국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으며, 유럽증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이 완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중국증시는 하락 마감했으며, 일본증시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부인 아키에가 연루된 모리토모 학원의 부지 헐값 매각 논란이 점점 커지면서 정국 불안에 시장의 우려도 커지며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국내증시는 미국의 예산안 발표 후 차익매물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트럼프의 회계년도 예산안은 국방비 등이 증가했지만 외교 및 환경분야의 예산의 대폭 삭감되었습니다. 헬스케어업종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미국우선주의’ 예산청사진의 유탄을 맞았습니다. 미국국립보건원(NIH) 예산을 58억 달러까지 삭감한다는 내용을 담은 예산안이 헬스케어업종에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유럽은 네덜란드 총선에서 유럽의 포퓰리즘 열풍에 제동이 걸리면서 일제히 상승하였습니다. 유럽연합 탈퇴와 무슬림 이민금지를 내세운 빌더러스의 자유당은 네덜란드 총선에서 예상보다 적은 의석을 확보하는데 그쳤으며, 마르크 뤼테 총리의 집권 자유민주당이 제1당을 유지했습니다. 이번 총선결과에 따라 프랑스대선 등을 앞두고 유럽에서 확산되고 있는 포퓰리즘에 대한 우려는 다소 완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내증시는 FOMC의 금리 인상 마무리와 네덜란드 총선이 우려했던 결과로 이어지지 않으면서 불확실성 제거로 인해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미국의 예산안 발표로 혼조세를 보이는 모습입니다. 일부 시총 상위주와 중소형주는 일부 테마 등을 중심으로 매수세가 쏠리는 등 종목별로 차별화되는 모습입니다. 최근 외국인이 시장의 상승 흐름을 이끌고 있는만큼 외국인 수급에 주목하며 시장의 방향에 관심을 두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