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블루오션스탁] 2022년 12월 15일 (목) 주식시황

Atomseoki 2022. 12. 15. 18:06
반응형

뉴욕 증시가 파월 의장 매파적 발언, Fed 최종 금리 상단 상향 등으로 하락했고, 유럽 주요국 증시도 하락 마감했습니다. 중국 증시와 일본 증시 등 아시아 주요국 증시도 동반 하락 마감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Fed 빅스텝 속 파월 의장 매파적 발언 등에 하락 마감했습니다.

 

이날 연준의 FOMC 정례회의 결과가 예상보다 매파적인 것으로 나타나며 뉴욕 증시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했습니다. 연준은 올해 마지막 FOMC인 이번 회의에서 시장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기존 3.75~4.0%에 서 4.25~4.5%로 0.5%포인트 인상하는 '빅스텝'을 단행했습니다. 다만, 함께 공개된 점도표에서 내년 말 금리전망이 5.1%로 상향되며 내년 금리인상을 멈추고 정책 전환을 할 것이라는 '피벗' 기대감이 약화됐습니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조기 금리인하는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물가상승률이 2% 목표치를 향해 지속해서 내려간다고 위원회가 확신할 때까지는 금리인하를 고려하지않을 것이며, 물가상승률이 지속적인 내리막길에 접어들었다고 확신하려면 상당히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여전히 과열된 노동시장 등을 근거로 "서비스 물가상승률은 (상품 물가상승률만큼) 빠르게 내려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며, "그래서 우리가 금리를 더 높게 올려야 할지 모른다는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부진한 모습입니다. 美 노동부가 발표한 11월 수입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6% 하락해 시장예상치 0.5% 하락을 밑돌았습니다. 수입물가는 지난 7월부터 하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날 국제유가는 IEA 원유 수요 전망치 상향 등에 상승했습니다.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1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 대비 1.89달러(+2.51%) 상승한 77.28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美 국채가격은 매파적 FOMC 회의 결과 등에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달러화는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조절 속 하락했습니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가격은 하락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Fed 빅스텝 속 파월 의장 매파적 발언 등에 하락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순매도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은 선물시장에서도 동반 순매도를 기록했습니다. 중국의 11월 소매판매 및 산업생산 등 실물지표 부진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진 점도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순매도하면서 지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기관은 5거래일만에 순매도 전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