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2017년 3월 15일 (수) 시황정리

Atomseoki 2017. 3. 15. 23:34
반응형

 

밤사이 미국증시는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유가 하락에 따른 에너지주 약세로 하락 마감하였으며, 유럽증시도 미국의 금리 결정을 앞두고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중국증시는 양회 폐막과 함께 상승 마감했으며, 일본증시는 미국의 금리 결정을 앞두고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국내증시도 FOMC 회의를 앞두고 유가하락의 영향을 받으며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미국은 유가 하락으로 에너지주가 1.1% 떨어지면 지수 하락을 주도했으며, 미국 셰일원유 생산 증가에 따른 원유재고 증가로 이날 미국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4월 인도분은 68센트(1.4%) 떨어진 배럴당 47.72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헬스케어업종도 약세를 보였는데 트럼프 정부가 오바마케어를 대체할 법안을 준비하고 있지만, 미국에서 의료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이 늘어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항공주는 미국 북동부 지역의 눈폭풍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유럽은 미국의 기준금리 결정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며 관망세를 보였습니다. 네덜란드 총선을 하루 앞두고 유러 포퓰리즘 세력의 집권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투자 심리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음달 프랑스 대선과 9월 독일 총선에 앞서 치러지는 네덜란드 총선은 유럽의 포퓰리즘 세력의 집권 가능성을 타진하는 시험대로 인식됩니다.

 

국내증시는 삼성전자의 견조한 흐름속에 시장의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코스닥은 일부 업종과 테마주 중심으로만 매수세가 쏠리는 등 수급 개선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외 이벤트에 따른 시장의 향방과 외국인과 기관 수급에 집중하며 변화에 따른 대응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