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2017년 6월 15일 (목) 시황정리

Atomseoki 2017. 6. 15. 21:12
반응형

 

밤사이 뉴욕증시는 기준금리 인상 속 혼조세로 마감했으며, 유럽증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혼조세로 마감하였습니다. 중국증시는 강보합으로 마감했으며, 일본증시는 약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국내증시는 기관의 매도에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이 올해 4조5000억달러에 달하는 보유 자산을 축소해 시중 유동성을 줄이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도 경제 전망에 대해 낙관한 영향으로 혼조를 보였습니다. 연준은 이날 이틀에 걸친 6월 FOMC 정례회의 후 공개한 성명을 통해 연방기금(FF) 금리를 1.00~1.25%로 올린다고 밝히고, 경제가 예상대로 진전된다면 올해 후반 금리를 한 차례 더 올릴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연준은 또 국채와 주택담보증권(MBS) 등으로 구성된 4조5000억달러 규모의 자산축소 계획을 공개했지만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매달 자산 순만기 규모를 국채 60억달러, MBS 40억달러로 정하고 분기마다 제한 규모를 확대할 방침이며, 만기 규모를 제한함으로써 완만한 속도로 자산을 축소해가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연준은 그동안 만기가 돌아오는 자산을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자산 규모를 유지해왔습니다.

 

국내증시는 상방향을 유지하고 있지만 최근 대형 기술주들의 하락이 이어지며 나스닥이 약세를 보이며 변동성을 보이고 있으며, 트럼프 이슈 등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은만큼 외국인 수급에 관심을 가지며 대응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