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2017년 8월 25일 (금) 시황정리

Atomseoki 2017. 8. 25. 19:24
반응형

 

뉴욕증시는 세계 중앙은행 인사들이 참석하는 잭슨홀 미팅에 주목하며 관망세를 보였으며, 유럽증시도 잭슨홀 미팅을 앞두고 소폭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중국증시는 기업들의 실적 호조에 힘입어 상승 마감했으며, 일본증시는 엔화 강세가 주춤하며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국내증시는 잭슨홀 미팅에 주목하며 소폭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글로벌 증시는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와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의 잭슨홀 연설을 앞둔 경계로 관망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2년 만에 잭슨홀미팅에 참석하는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미국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주지 않을까 관측하고 있습니다.

 

역사적 최고치를 경신하며 과열되어 있는 미국증시와 금리인상이 빠른 시일 내에 어려울 것이라는 시장의 예측이 두루 퍼져 있는 상황에서 옐런 의장은 금융 안정이라는 중앙은행의 역할을 감안, 어느 정도 조정을 위한 발언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습니다.

 

통화정책의 방향성에 대해서 뚜렷한 발언을 했던 더들리 총재와는 달리 옐런 의장은 그간 시장과의 소통이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잭슨홀 미팅에서의 연설을 통해서 통화정책 정상화의 방향성에 대한 시장의 불확실성을 해소시켜줄 수 있을지를 주목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