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2019년 4월 19일 (금) 주식시황

Atomseoki 2019. 4. 19. 23:44
반응형

뉴욕 증시는 1분기 실적 및 3월 소매판매 호조 등에 상승 마감했으며, 유럽 증시는 부활절 휴장을 앞두고 투자자들이 신중한 모습을 보이면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중국 증시와 일본 증시 모두 하락 마감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전일 급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며 상승 마감했습니다. 

 

3월 소매판매가 호조를 보인 점 등이 뉴욕 증시에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美 상무부가 발표한 3월 소매판매는 전월대비 1.6% 증가했습니다. 전월 기록한 0.2% 감소에서 반등한 가운데, 지난 2017년 9월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으며 시장 예상치도 웃돌았습니다. 

아울러 기업들의 1분기 실적이 호조를 보인 점과 IPO를 진행한 기업이 급등세를 보인 점도 증시에 상방 압력으로 작용했습니다. 허니웰 인터내셔널과 트래블러스 컴퍼니스가 양호한 실적을 발표했으며, 유나이티드 렌탈스와 스냅 온도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팩트셋에 따르면, 지금까지 실적을 공개한 S&P500 기업 중 78% 이상이 기대 이상의 실적을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IPO를 통해 이날 거래가 개시된 실리콘밸리 이미지 검색업체 핀터레스트와 비디오 화상회의 소프트웨어 업체인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는 급등세를 기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을 둘러싼 '러시아 스캔들' 의혹에 대한 불확실성이 완화된 점도 투자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로버트 뮬러 특검팀의 수사보고서가 제출된 가운데, 외신에 따르면 특검은 트럼프 대통령의 사법방해 의혹과 관련해 '기소 판단'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트럼프는 '게임 오버'라고 밝히며 수사 결과에 환영하는 입장을 드러냈습니다.

이날 국제유가는 사우디 원유 수출 감소 등에 소폭 상승.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5월 인도분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0.24달러(+0.38%) 상승한 64.00달러에 거래 마감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美 증시 상승 속에 전일 급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가 유입된 가운데, 개인과 기관이 동반 순매수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다만, 유로존 경제지표 부진 등으로 경기 둔화 우려감이 커진 가운데, 외국인이 이틀 연속 순매도하면서 상승폭은 제한적이었습니다. 전일 급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가 유입된 가운데,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순매수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특히,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메디톡스 등 바이오 관련주들의 강세가 두드러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