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분석

모다이노칩(080420)

Atomseoki 2018. 3. 4.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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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다이노칩(080420)


세라믹 소재를 기반으로 한 전자기기 부품의 제조와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는 전자 부문과 백화점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심외곽형 아울렛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는 유통 부문으로 나뉘어 목적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통 부문은 2016년 7월 1일자 흡수합병으로 인해 목적사업이 추가 되었습니다.
전자 부문은 전자기기에 적용되어 정전기(ESD) 및 전자파(EMI)를 방지하는 부품(세라믹수동부품)을 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통 부문은 백화점형 할인점 등을 운영하여 의류 브랜드의 이월상품 및 기획상품등을 상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의류뿐만 아니라 식품과 생활용품등의 상품구성과 문화센터 등 편의시설을 운영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원스톱 쇼핑을 제공하는 백화점형 할인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자 부문]
1. 사업의 개요

가. 산업의 특성 
(1) 세라믹 수동부품  
후막 적층 공정을 이용한 세라믹 수동부품 사업은 크게 EMC(Electro Magnetic Compatibility, 전자파적합성) 분야와 압전(Piezoelectronic)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본 사업의 주요 제품은 EMC 분야에서 CMEF(Common Mode ESD Filter), INNO GUARD, 파워인덕터, 고주파 Beads, ESD Filter, Varistor, ESD Clamp, ESD Suppressor 등이 있으며, 압전분야에는 Ceramic Resonator 등이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휴대폰, 생활가전, 자동차 등 모든 분야의 제품들에 적용되어지는 범용 전자부품입니다.
EMC는 전자기기 작동 중 발생되는 전자 노이즈에 의한 타부품과의 간섭(EMI, Electromagnetic Interference)을 최소화하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각종 전자파에 대해서도 충분히 영향을 받지 않고 견딜수 있는 능력(EMS, 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을 갖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자기기의 노이즈에는 도선을 따라 흐르는 전도 노이즈(Conductive Noise)와 공중 혹은 방사체를 따라 흐르는 방사 노이즈(Radiative Noise)가 있습니다. 전도와 방사 노이즈의 전달경로는 서로 변환되기도 하는 등 예측 불가능성이 있고, GHz 대역의 통신 주파수 이용과 AP(Application Processor)의 클럭 주파수 상승 등으로 모바일 기기 내부의 전자 노이즈 발생 가능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소재, 공정, 설계 기술이 중요한 소재/장치산업으로 높은 수준의 기술적 노하우가 요구되는 진입장벽이 높은 사업입니다.

 

(2) 센서/모듈

당사의 센서/모듈 사업은, 압전 분야의 압전스피커(전기신호, 즉 전압을 인가했을 때 압전체의 변형에 의해 진동판의 떨림을 이용한 부품) 전자기기에서 PC 마우스처럼 포인터를 이동하여 입력을 할 수 있게 하는 평면이동 조이스틱형 다기능 입력장치를 제조하는 사업입니다.

압전스피커는 크게 압전 세라믹 진동판, 멤브레인 및 하우징으로 구성되고 있으며. 압전 세라믹 진동판은 인가된 전압을 기계적 진동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압전 세라믹은 단층형과 적층형으로 구분되는데, 후자가 전자보다 저전압 구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고 단층형인 경우는 양면에만, 적층형인 경우는 양면, 내부, 옆면 모두에 전극이 형성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멤브레인은 압전 진동판의 진동에 따라 굴곡되어 진동을 감폭(damping)시켜 소리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며, 멤브레인은 폴리머(수지필름 등) 또는 폴리머와 금속의 복합층으로 제조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핸드셋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다이나믹 스피커(Dynamic speaker)시장이 성장하였는데, 최근 전자기기들의 새로운 추세가 다기능 고집적화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전자기기를 구성하는 부품들의 소형/슬림화 추세가 강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상용되는 전자식 스피커의 두께는 3~4㎜ 이기 때문에 휴대폰 초슬림화에 제약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당사는 압전스피커를 개발/상품화 함으로써 스피커의 두께가 2㎜ 이하인 스피커의 제조가 가능하게 되었고, 이 제품은 소형/슬림화 외에 방수/방진에 유리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력장치 시장은 빠른 변화 속에 경쟁구도가 나날이 강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당사는 여느 타사와 마찬가지로 가격, 수율, 디자인, 특성 확보를 위한 당사만의 고유한 제조방식을 구축해 나가면서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의 특성에 대응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통 부문]


1. 사업의 개요

가. 산업의 특성

아울렛은 판로라는 의미로 재고판로점, 즉 재고처리매장을 의미합니다. 원래 아울렛이란 공장형 아울렛(Factory Outlet)을 지칭하는 말로 제조업체의 과잉재고품을 밖으로 내놓다는 의미에서 출발한 업태입니다. 1980년대 미국에서 탄생한 이래 1990년대 일본에서 급속하게 성장하였으며, 국내에서도 쾌적한 쇼핑과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어 주말 가족 나들이 장소로서 복합 쇼핑몰화하여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백화점, 대형할인점과 달리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울렛 산업은 패션업계의 재고 상품을 계획적으로 판매함으로서 패션업계의 가장 큰 고민거리였던 재고부담을 줄여주는 가운데 소비자에게는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국내외 유명 의류 브랜드 제품을 구매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아울렛과 패션업계,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사업모델입니다.  


국내에서 운영되는 아울렛은 운영업체에 따라 제조업체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제조업체 아울렛스토어(Factory Outlet Store : FOS)와 리테일러가 운영하는 유통업체 아울렛스토어(Retail Outlet Store : ROS)로 구분되며, 입지에 따라 도심몰 아울렛과 교외형 아울렛으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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