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분석

[블루오션스탁] 제이브이엠(054950) 기본적 분석

Atomseoki 2022. 8. 10.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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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이브이엠(054950) 사업의 개요
당사 주력 시스템들은 대형 병원약국, 중소 병원약국 또는 조제약국 그리고 요양병원에서 사용되며 약국에서 조제되어야 하는 약들을 의사 또는 약사가 환자의 처방전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만 하면 장비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약을 관리, 분류, 분배, 포장하며, 약봉지마다 투약정보인쇄, 유통기간관리, 누계, 합산, 재고수량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최첨단 약국 자동화 시스템입니다. 또한 권한자에 의해 통제, 관리되어야 하는 전문 의약품들을 보다 정확하고 안전하고 빠르게 분류, 분배, 보관, 관리하는 최첨단병원관리시스템인 인티팜(ADC)의  판매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체 솔루션이 설치되면 병원약국 및 조제 약국 등에서는 약사의 조제 업무 중 노동에 해당하는 업무를 자동화 시스템이 소화함으로, 보다 높은 약무관리, 환자관리, 신약 검토 등의 약사 본연의 업무로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조제업무 및 약무관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인티팜(ADC)을 통해 정확한 투약관리, 약품관리, 간호사와 약사의 업무효율 증대 등을 통해 환자 및 병원 경영자 입장에서는 경제성, 효율성, 활용성이 매우 높습니다.
국내의 경우는 한미사이언스(주)의 자회사인 온라인팜(주)를 통해 병원 및 약국의 영업을 하고 있으며, 해외의 경우 한미약품(주)을 통해 북미는 전략적 독점 및 비독점 대리점 체제, 유럽은 자회사를 통한 판매 방식, 중국은 시노팜을 통한 독점적 대리점 체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파우치(POUCH) 포장방식은 일본시장을 제외한 국내, 북미, 유럽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2. 주요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사업분야 및 목적
당사는 40년 이상의 Know-how와 기존 제이브이엠 고객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과 정확한 시스템을 통하여 조제 약국자동화 솔루션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자 관련 연계 신규사업의 시스템을 계속적으로 런칭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속적인 매출 확대와 시장 점유율의 안정화를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사의 사업부문은 약국 조제/관리 자동화 시스템 제조이며, 한국 표준산업분류표 세세분류의 C29192 (용기세척, 포장 및 충전기 제조업)으로 구분됩니다.

최첨단 약국 자동화 솔루션을 통한 약국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으로 권한자에 의해 통제 관리되어야 하는 전문 의약품들을 보다 정확하고 안전하고 빠르게 분류, 분배, 보관, 관리하는 최첨단 약국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2) 제품 및 기술
① ATDPS (Automatic Tablet Dispensing & Packaging System :전자동 정제 분류 및 포장시스템)

- 기존 Bottle(Vial) 방식 혹은 Blister(Bingo Card) 방식 대비 편의성 및 경제성 탁월
- 네트워크를 통한 처방전 입력시 약의 분류, 포장, 투약정보인쇄, 유통기간관리, 재    고수량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자동 처리하는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
- 정확한 조제 및 조제시간 단축으로 처방능력 극대화를 통한 선진화된 약국 자동 전산 시스템 구축
- 약사 조제 및 포장 업무를 최소화 -> 약사의 본업에 충실 가능(상담 및 투약지도)
- 제품의 업그레이드와 고객의 요구에 맞게 연동 및 변형이 자유로움
- 1회 다량 약품 조제, 장기 조제, 처방 건수가 많을수록 간이포장기 보다 조제 업무 속도 빨라짐
- 시스템 1대 구입시 최소 1.2명~4명 이상의 인건비 절감 효과
- 약사는 안전하고 정확하게 검수 및 환자 복약상담에 전념 가능

 

② VIZEN (Automatic Medication Vision Inspection System: 전자동 정제 포장 검수시스템)

- 처방 및 검수의 완전 자동화로 시장 선도(향후 규제 강화시 시장 성장 예상)
- 당사 ATDPS에 연동되어 기존 사용 고객 상대 영업만으로도 매출 증대 기대
- 시스템 1대 구입 시최소 1.5~2명 이상의 인건비 절감 효과
- 복약 및 약품관리를 위한 Data 활용 가능하며, 약사는 환자 복약상담에 전념 가능
- 네트워크를 통한 처방전을 토대로 조제 완료된 조제 포를 자동 비교 검수 및 관리      시스템
- 검수 영상이력을 남겨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복약관리 가능하여 안전성 및 각종
 사고에 대한 대응 가능(약화나 각종 규제에 대한 대응 가능)
- 시스템 1대가 ATDPS 2대를 소화(최대 80포/분당)
- 한포당 정제 수량에 관계없이 0.9초/포에 검수 (장기처방, 다량 젯수 처방 등에 유리)

③ WIZER (Automatic Package Cutting & Winding System: 전자동 조제 커팅 및 와인딩 시스템)

- 네트워크를 통한 처방전을 토대로 조제 및 검수 완료된 조제물을 환자별로 원하는 기간별로 자르고 감아주는 시스템
- ATDPS와 VIZEN과 함께 연동되어 조제 완료된 환자에 대한 정보기록 및 관리.
- 장기 처방 조제에 효과적이며, 환자의 약품 관리 및 홍보성 높음

④ INTIPharm (Automatic Dispensing Cabinet:  전자동 약품 관리 시스템)

- 승인된 권한자가 처방(Order)에 따른 의약품 또는 진료재료를 관리 및 자동/수동으로 인출하는 시스템
- 투약시간 및 오류 감소, 정확한 약품인식 및 불출,  정확한 약품 관리.
- 소요 인력 및 비용 절감효과, 약제투약 안전성 확보, 약제 이송업무 감소.
- 약품추적관리(Track&Trace)의 필수적인 장비로 부각되고 있음.

 

⑤  ETC : Accessory 시스템으로 출시 중

 

3. 가동률

가동률은 생산능력 대비 생산실적을 단순 역산하여 나타낸 수치로 작성하였으며, 구체적인 실적은 아래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판매조직

국내의 경우는 한미사이언스(주)의 자회사인 온라인팜(주)를 통해 병원 및 약국의 영업을 하고 있으며, 해외의 경우 한미약품(주)을 통해 북미는 전략적 독점 및 비독점 대리점 체제, 유럽은 자회사를 통한 판매 방식, 중국은 시노팜을 통한 독점적 대리점 체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5. 판매전략
다양한 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을 수직적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수평적으로 확산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1) 제품전략
당사는 현재 보유 중인 제품 외에 규모와 가격대별로 시장을 세분화하여 이에 맞는 제품을 개발함과 동시에 기존 고객에게 보다 진화된 전자동화 장비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 준비된 Total Safety Solution 들을 단계별로 확대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당사는 국내를 비롯한 해외 모든 전 지역에 자사 브랜드 부착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가격전략
당사는 고품질과 동시에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경쟁기업 대비 같은 가격에 보다 많은 새로운 기능들과 고품질로 승부를 하고 있으며, 품질을 우선시하는 해외시장에서도 우수한 Brand Value를 인정받으며 공급하고 있습니다.

3) 유통전략
① 국내유통전략
국내에서는 품질보증과 함께 고객에게 더 가까이 접근하여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더 좋은 제품을 공급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R to O(Request to okay System)방식으로 고객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반자동포장기를 ATDPS로 저렴
하게 대체하며, 또한 국내 영업은  온라인팜(주)의 영업력을 이용하여 국내 병원약국및 약국의 거래처수 확대와 매출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② 해외유통전략
지역별 대리점을 두고 해당 지역별로 판매와 사후 A/S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주와 유럽은 당사의 주력제인 ATDPS를 전략제품으로 판매 공급하고 있으며,  또한 미국의 대형 그룹사인 M사와는 대리점 계약과 더불어, 장비개발의 요청을 받아 독자적으로 M사에 단독 공급을 통하여 관계를 확대하고 있고, 유럽시장에서는 자회사를 통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시노팜과의 독점 대리점 체제를 통해 영업을 하고 있으며, 북미시장 다음으로 큰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6. 산업 및 시장 분석
1) 산업의 특성
당사가 주력하고 있는 병원 약국 및 조제 약국 자동화 시스템은,
①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으로 인한 헬스케어 산업 성장
② 당뇨,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 증가 및 복합처방의 증가
③ 이머징 마켓의 의료개혁에 따른 시장 확대 대두
④ 전문화로 인한 약사 및 간호사 등 인건비 상승(약학대 6년제)
⑤ 환자의 알권리 증가 및 안전관리 기준 상향
⑥ 해당 지역의 조제문화, 약사법 등 제반 규정의 변동에 따른 시장 변동
⑦ 인구 구성비의 변동 혹은 삶의 질 향상에 따른 제품 수요의 변동

약국자동화 산업은 환자들의 복약지도의 필요성과 투약관리에 따른 정확하고 안전한 복용 및 관리 등 의료서비스의 수준이 높은 선진국 위주의 시장이며, 국민건강과 병원 및 약국의 신뢰와 직결되어 있어 조제의 정확성에 대한 제품의 신뢰성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국내 시장의 경우 2000년 의약분업 실시로 제품의 주수 요처가 병원악국에서 일반약국으로 확대되었고, 80% 이상의 병원조제가 일반조제약국으로 나오게 되면서, 당사 제품에 대하여 약국에서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그 이후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왔습니다. 약학대 전문화(6년제), 최저임금제 실시,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한 조제약국의 자동화 비중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1인 약국까지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의 경우  북미는 Bottle(Vial) 방식(계수능력 떨어지는 환자 → 약화발생), 유럽은 주로 Blister(Bingo Card) 방식(고가의 조제비용 발생, 관리 어려움) 등을 사용중에 있었으나, 사용상/조제상의 여러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일부 문화권이 파우치 방식의  처방으로  서서히 변화되고 있습니다.

약국자동화 시스템의 사용기간은 통상 10년 이상이지만, 실제적인 교체 기간은 기술의 변화, 약국의 사용빈도, 관리방법, 인건비등에 따라 약 6~7년을 주기로 교체 혹은 추가 구매되고 있습니다. 사용기간 동안 MRO(Maintenance Repairs & Operating)의지속적인 매출은 당사의 안정적인 성장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 MRO 내에는 A/S 등 지속적인 사후관리로 인한 서비스 매출과 소모성 자재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지속적인 MRO 매출은 당사와 고객 간의 유대관계를 더욱 돈독히 만들어 향후 당사의 신제품이 출시될 경우 당사의 제품 구매로 이어지고 있는 After Market이 존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시장의 특성
① 주요 목표시장
당사 조제자동화 제품 시장은 기존의 병원약국 중심에서 과거 의약분업 후 조제약국으로 확대되었으며, 새로운 형태의 약국과 양로원과 같은 지속적인 치료 및 처방이 필요한 장기요양시설 등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기존 약국의 제품 업그레이드, 신규 개설약국 선점, 중소형 약국으로 제품 다변화 등 을 주요 목표 시장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티팜(ADC)의 개발 및 판매에 따라 대형병원 및 중소형 병원으로의 약품관리시스템의 확산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② 시장 전망
당사가 생산하는 전자동 정제 분류 및 포장시스템(ATDPS)는 조제약국에서는 기본 시스템이며, 국내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병원약국 및 조제약국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병원 및 중대형 약국에서 중소형 약국으로의 확산에 따라 제품의 시장성은 앞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북미시장에서는 병원환경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으며, 특히 몇 년 전부터는 이러한 변화의 움직임이 조제약국 및 요양병원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LTC 시장에서 보다 큰 성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유럽시장의 경우 재포장 시 국내와 동일한 Multi-Dose 포장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고가의 Blister(Bingo Card)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정부차원에서 국내와 같은 파우치 방식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웨덴,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등은 강하게  파우치(POUCH)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단, 약국의 매출에 비해 상대적인 고가의 장비로 자본재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인건비 비중 및 조제 건수 등 경기 변동에 따른 약국의 투자수요에 영향을 받습니다.
인티팜(ADC)의 경우에는 북미시장에 기존 2조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기타 다른 국가들은 현재 빠르게 도입이 되고 있어 시장 성장성은 매우 높습니다.

3) 산업의 성장성
①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으로 인한 헬스케어 산업 성장
 ⓐ 전 세계 노인인구 및 중증환자 증가로 인해 의료서비스 시장은 성장 중.
 ⓑ 약국자동화 시장은 의료비 지출증가세를 보이는 주요 선진국 위주로 성장.
 ⓒ 약국자동화 시장은 제약시장의 인프라 산업으로 제약시장 성장과 동반 상승.

② 당뇨, 고혈압 등 복합처방 증가에 따른 파우치 포장방식의 기회 대두
 ⓐ 복합처방의 경우 약의 수량이 많아 조제방식이 Bottle(Vial)이거나 Blister
     (Bingo Card) 방식은 복약이 어렵고, 약화로 이어지는 가능성이 매우 높음

③ 이머징 마켓의 의료시장 개혁
 ⓐ 해외영업을 전담하고 있는 한미약품(주)과 시노팜과의 중국시장 내 독점 공급
    계약 체결로 중국시장에서의 경쟁 우위 확보(시노팜 :중국 내 의약품 물류, 제약,
    제조 및 소매 1위 그룹)
 ⓑ 중국은 2010년부터 시작된 12.5 규획(경제 5개년 계획) 중 주요 개혁인 의료
     개혁은 의료 서비스 성장과 연결될 것으로 전망
 ⓒ  기타 동남아시아 등 신흥국 시장의 의료서비스 질 향상 대두

④ 약사 인건비 증가
 ⓐ 국내 및 해외 선진국 약대들의 약학 전문화 양상
     (약사 임금 상승 및 배출 감소)
 ⓑ 약사의 단순 업무들은 자동화 대체로 이어지고 있음
 
⑤ 환자의 알권리 증가 및 안전관리 기준 상향
 ⓐ 세계 각종 약품관리 기준 및 병원 업무 체계 프로세스가 환자 위주로 변화      
 ⓑ 환자 알권리 증가와 정보화로 인한 약국의 안전관리에 대한 대체 기준 필요
 ⓒ 약품관리 안전 및 환자 추적 관리에 대한 관리 기준 향상(Track&Trace)
 ⓓ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법) 시행에 따른 약품관리의 필요성 증대

⑥ 국내 노동법 개정에 따른 자동화 장비 수요 증가
 ⓐ 최저임금 상향
 ⓑ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등

⑦ 코로나19에 따른 자동화 장비 수요 증가
 ⓐ 비대면 원격 진료 및 처방 가능성 증대
 ⓑ 환자수 증가에 따른 전자동 장비의 필요 가능성 대두
 ⓒ 위드 코로나 시대의 도래

4)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 주력시장인 조제약국 및 요양병원 시장은 경기의 호황과 불황에 따른 수요의 증감폭이 타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나, 국가로부터 의료 설비에 따른 보조적 지원을 받는 병원시장은 예산이 축소 혹은 증가될 경우 상대적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기 변동과 삶의 질 향상에 따른 국민들의 의료비 지출, 이에 따른 조제건수의 변동 및 조제수가의 문제 등과 함께 대형병원들의 종합평가제도 실시 등과 같은 제도나 관련 규정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5) 경쟁요소
① 경쟁업체 및 형태
파우치(POUCH) 포장방식인 전자동 정제 분류 및 포장 시스템(ATDPS)은 전 세계적으로 당사를 포함하여 4개의 메이저 회사가 경쟁을 하고 있으며, 세계시장에서 현재 시장이 가장 큰 일본에 3개 회사가 있고, 대한민국에 당사가 있습니다. 그 외 유사 소규모 업체들 1~2개 정도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자동포장기의 경우 큰 진입장벽이 없어 많은 소규모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② 경쟁요소 등
전자동 정제 분류 및 포장 시스템(ATDPS)은 제품 설계와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이 필요한 기술 집약적인 제품이며 특허장벽이 높아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이 쉽지 않습니다.
전자동 정제 분류 및 포장시스템(ATDPS)은 약국 Work Flow의 한 과정으로 병원 호스트 등 관계된 시스템과의 연결이 용이해야 하며, 전자 처방전의 접수 등 약국 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추가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과의 확장 가능성이 있어야 합니다.
국내 일부 수입품의 경우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변경할 수 없는 사용성 문제가 있고, 설치 기간이 길고 신속한 A/S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더불어 주요 수요처인 약국의 규모를 고려하여 투자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적정한 가격이어야 하며, 이에 당사는 가격대 별로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어 이에 대처하기가 용이합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국내 시장 경우 마약통합관리법, 의약품 추적관리 등을 통해 약품 조제자동화 시장 및 약품관리자동화 시장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미국 FDA는 약화 위험을 줄이기 위해 약의 정보가 인쇄된(Barcode) 약포를 환자에게 처방하도록 법적 규제가 되었습니다. 안전을 우선시하는 상황에서는 최소 단위에 바코드가 인쇄된 포장방식은 사용성이 합리적이며 또한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유럽시장은 정부에서 대부분의 보험료를 지원해주는 국가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보험에 해당되는 약의 조제 역시 정부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유럽에서 재포장 방식은 Blister(Bingo Card) 방식으로 재료비가 높아 문제가 많았습니다. 당사의 포장솔루션의 도입으로 인해 유럽시장에서는 가장 가격이 저렴하고, 안전하고 정확한 포장 솔루션으로의 권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북미, 유럽시장에서는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커져가면서 사람이 발생시킬 수 있는 에러를 최소화하기 위해 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자동화 시스템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특히 북미시장에서 LTC 시장에서의 파우치 조제 확대는 향후 주요한 매출 확대로 자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에서의 파우치 조제 확대는 선택적 의약분업으로 확정되면서 약국 수요가 확대되지 않아 지연되고 있으나, 파우치 자체 문화에 대한 변화의 움직임은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7) 향후 전망
①  Healthcare 산업의 성장성
고령화 사회에서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을 통해 환자의 수, 복용 약품의 개수 및 복약 기간이 증가하고, 지식산업 사회로의 진입을 통해 환자의 알권리 증대와 안전에 대한 법규 제정 등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는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와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 증대 및 소득 수준의 향상 등과 함께 세계 보건(헬스케어)산업 시장규모는 인건비의 상승  및 안전에 대한 중요성 및 수명연장 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됩니다. 또한 위드 코로나 시대에 따라 비대면 헬스케어 산업의 성장 및 이에 따른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②  수요의 증가
전체 헬스케어 산업의 성장 이외에도 약국의 경영 효율성 증대와  대형화, 노인인구 확대, 장기질환 환자 증가, 인건비 상승 등과 같은 사회적인 문제와 더불어 환자 안전에 대한 Needs 등으로 당사의 조제자동화시스템과 약품관리시스템과 같은 자동화 장비의 수요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나 최저임금제 시행,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법) 운영 등은 당사 자동화 장비에 대한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에 따른 비대면 헬스케어 산업의 성장에 따라 병원 및 약국의 자동화 장비에 대한 수요는 추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