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분석

[블루오션스탁] 한솔제지(213500) 기본적 분석

Atomseoki 2022. 8. 9. 22:52
반응형

 

## 한솔제지(213500) 사업의 개요

당사는 한솔홀딩스(구 한솔제지) 제지사업부문을 이어받아 분할 후 산업용지, 인쇄용지, 특수지 사업부문의 제조 및 판매 등 제지 고유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존 사업의 수익성 강화와 동시에 고수익, 고성장 지종을 확대하는 포트폴리오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제지 기술을 응용한 첨단 신소재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7년 3월 1일자로 한솔아트원제지를 흡수 합병하였고, 인쇄용지 설비 중 일부의 개조를 완료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증가한 감열지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국내 감열지 시장 수요의 약 85~90%를 공급하고 있으며,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유럽, 남미, 동남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 감열지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 코팅제를 활용한 포장재 프로테고(Protego) 및 PE-Free용 종이용기 테라바스(Terravas) 등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목재 펄프를 기반으로 하는 친환경 고분자 물질인 나노셀룰로오스를 생산하여(브랜드명 : Duracle) 신소재 분야 진출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의 종속기업인 한솔이엠이 주식회사는 환경플랜트 건설, 운영 등의 환경 사업과 제지 플랜트 건설 및 운영/보전 업무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는 한솔 이엠이(주)를 2020년 11월에 종속회사로 취득하였습니다. 이후 2021년 12월 당사는 한솔이엠이(주)를 흡수 합병하기로 이사회에서 결의하였으며, 2022년 4월 1일자로 합병을 완료하였습니다.
2022년 1월 당사는 (주)성우엔비테크를 인수하여 종속회사로 편입했습니다. (주)성우엔비테크는 종이용기 제조 및 종이 산업용 기계 판매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가공식품 용기(컵라면, 기타 식품 용기)와 종이컵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1. 주요 제품의 현황

한솔제지는 대전소재의 사업장에서 백판지류, 판지류 등의 산업용지를 생산하고 있으며, 장항 및 신탄진 소재의 사업장에서 백상지류, 아트지류, 정보지류 등의 인쇄용지와 감열지 등의 특수지를, 천안소재의 사업장에서 팬시지류 및 감열지류 등의  특수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원재료 현황
당사는 산업용지, 인쇄용지, 특수지 사업 부문에서의 생산을 위해 주요 원재료인 펄프와 고지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중 산업용지의 주요 원재료인 고지는 90% 이상 국산 고지를 사용하고 펄프는 인도네시아, 칠레, 브라질 등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습니다.

(주1) 품목 설명
 1) OCC (Old Corrugated Container) : 박스고지
 2) LBKP(Leaf Bleached Kraft Pulp) : 표백 활엽수 펄프
3) BCTMP(Bleached Chemical Thermal Mechanical Pulp) : 표백화학열기계 펄프
4) 전료 : 표면 평활도 및 불투명성 부여제
5) SIZE : 필기성, 내수성 부여약품
6) ALUM : 섬유응집을 통한 보류제

 

3. 생산실적 및 가동률
각 사업부문 및 사업장의 생산능력은 각 초지기의 적정 생산능력과 가동 가능일수를 고려하여 산출하였고 생산실적 및 가동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4. 사업부문별 시장여건 및 사업의 개황
- 지류 제조 판매업 (대상회사 : 한솔제지)
(1) 산업용지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산업용지사업은 경공업이 급신장하는 중국 시장을 목표로 1990년대 말에 경쟁적인 국내 설비증설이 진행되어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2010년대부터 국내 백판지 생산업체들은 노후설비 폐기 등의 구조조정을 추진해왔으며, 고급 포장재에 대한 수요 증가로 내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경쟁이 점진적으로 완화되고 있습니다.

나. 성장성
의약품 및 제과, 생활용품의 포장재 등으로 발생하는 전통적 수요 이외에 홈쇼핑 및 전자상거래 성장세에 기반하여 택배연관 수요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포장재 고급화, IT기술 발달에 따른 전자상거래 활성화 등을 감안할 때 향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중간재의 성격으로 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민감성이 높지는 않습니다. 내수의 경우 고정적 수요층이 두터우나 수출의 경우 세계 경기 동향에 따른 신흥국가의 산업생산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2000년대 중반, 국내 제조업체들의 구조조정과 수급개선을 통해 상위 업체의 시장 지배력이 확대되어 고지가격 변동을 판가에 반영하기 상대적으로 용이한 구조에 있습니다.
수출은 아시아 신흥국가의 산업 생산량 변동에 수출량과 수익성의 영향을 받으며, 원화 평가절하시에는 수입 펄프보다 국산 고지의 비중이 높아 채산성이 높아집니다.

2013년 이후 제지공업연합회 정책 변경으로 동종사의 정확한 판매현황 자료가 공개되지 않아, 객관적인 시장점유율을 산정하기가 불가능합니다. 대신, 당사의 주요 생산지종을 기준으로 추정한 2022년 2월 말 누계기준 내수시장 점유율은 약 46.6%입니다.

마. 경쟁요소
생산 규모, 설비 노후화 정도, 운영 효율성, 품질 등 비가격 요인이 주요한 경쟁요소입니다.
당사는 경쟁사 대비 차별적인 원가 및 품질 경쟁력, 최첨단 중간롤 자동화 창고를 기반으로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단일공장으로 연간 약 75만 톤을 생산할 수 있는 국내 최대 백판지 제조 설비를 보유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동남아, 호주, 유럽등 다양한 국가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2) 인쇄용지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국내 인쇄용지산업은 우리 생활에 필수적인 교과서 등의 서적류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입니다. 또한, 연속 생산체제를 위한 일관자동화 설비가 대부분이므로 전형적인 자본 집약적 장치산업의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원재료인 펄프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안정적인 원재료 조달이 원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주요한 요소입니다.
인쇄용지산업은 내수지향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인터넷과 모바일 등 ICT 발달에 따른 전반적인 수요 감소로 인쇄용지 시장에서는 공급과잉 상태가 지속되어 왔습니다. 이같은 공급과잉에 대응하여 국내외 인쇄용지업계는 자율적 설비축소를 단행하여 수급구조를 개선해왔으며, 당사도 2013년 장항공장 및 2018년 신탄진공장의 설비를 감열지 생산으로 전환투자를 완료하여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했습니다.

나. 성장성
인쇄용지사업부문은 과거 30년 동안 GDP보다 높은 성장률을 구가했으나, 최근 전자 매체의 발달로 전반적인 성장 속도는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소비 및 공급 증가율이 둔화되는 성숙기에 진입했습니다.

다. 경기변동 특성 
경기활황에 따른 수요증가 외에 문화적 이벤트 증가에 따른 수요증가 요인도 있습니다. 또한, 국내수요는 계절적 수요변동이 있어 성수기(9월-3월), 비수기(4-8월)로 구분됩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국내시장은 상위업체의 시장 지배력이 강화되는 추세이며, 해외시장의 주요 수출처는 북미 지역으로 전체 수출의 약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북미 제지업체의 인쇄용지 노후설비 등의 영향이 주된 수요증가 요인이며, 경쟁 중인 중국산 지류 수출품에 대한 반덤핑 제재로 인해 시장 접근성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미국 외에도 인도 등 아시아 지역으로 수출을 다변화하여 지역별 수출 비중의 안정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2013년 이후 제지공업연합회 정책 변경으로 동종사의 정확한 판매현황 자료가 공개되지 않아, 객관적인 시장점유율을 산정하기가 불가능합니다. 대신, 당사의 주요 생산지종을 기준으로 추정한 2022년 2월 말 누계 기준 내수시장 점유율은 약 22.3%입니다.

마. 시장 경쟁요소
품질, 생산 규모, 설비 노후화 정도, 운영 효율성 등 비가격적 요인이 주요한 경쟁요소입니다.
당사는 에너지 비용 절감, 설비 생산성 향상, 안정된 원재료 조달을 통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했으며, 국내 유일의 4cycle/月 생산체제를 갖춤으로써 단납기 대응력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재활용 원료에 대한 오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친환경 재생용지수요에 대응하고 있으며 FSC, 탄소인증 등 기타 환경인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특수지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특수지 사업부문은 특수 목적에 적합한 품질의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여 주로 다품종소량 생산체제가 특징이고, 일반용지 대비 고가로 구성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산업규모는 전체 종이시장 대비 10% 미만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Trend 변화와 수요처 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지종이 다양하여 특정 지종에 대한 시장을 분할하고 점유율을 산정하기 어렵습니다.

나. 성장성
고급 종이 수요증가와 IT기술의 향상에 따른 다양한 기능지 출현으로 특수지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으므로 성장성이 타 종이부문보다 높습니다. 특히, 특수지 중 감열지(POS지, 라벨지, 각종 티켓 등)에 대한 전 세계적인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일반적인 지류의 경기변동성보다 낮은 연관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수입업체와 소규모 업체들과의 경쟁이 상존하나 품종이 다양하고 소량 판매이므로 가격전가는 용이한 편입니다. 한편, 수출채산성이 맞는 기능지를 중심으로 선진 시장에 수출하며 품질 등 제품 만족도가 향상됨에 따라 향후 수출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수지 사업부문은 지종이 다양하여 특정 지종에 대한 시장을 분할하고 점유율을 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마. 경쟁요소
다양한 특수 목적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는 능력이 주요 경쟁요소입니다.
당사의 특수지 내 감열지 부문은 2013년 장항공장, 2018년 신탄진공장의 감열지 전환 투자를 완료하여 현재 세계 1위의 감열지 생산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감열지 시장수요의 약 85~90%를 공급하여 내수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북미, 유럽, 남미, 동남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 감열지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수입지 등 고급 인쇄용지와 경쟁하기 위하여  2018년에 패키징 사업부문을 강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수요가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플라스틱 대체 친환경 패키징 시장에 대한 공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