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2017년 5월 17일 (수) 시황정리

Atomseoki 2017. 5. 17. 20:40
반응형

 

밤사이 미국증시는 엇갈린 경제지표 속에 정치적 불확실성 등으로 혼조세로 마감했으며, 유럽증시는 영국증시만 상승하였고 다른 유럽증시는 약세를 보였습니다. 중국증시와 일본증시는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국내증시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러시아 관련 스캔들에 따른 정치적 불확실성이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며 약보합으로 마감했습니다.

 

미국 최대 건축자재 판매업체인 홈디포 실적 호조에도 경제지표가 엇갈린 모습을 보이며 지수가 상승 동력을 잃었습니다. 다만 나스닥 지수는 최근 사이버 공격으로 기술주에 매수세가 몰리며 이틀 연속 장중 및 마감가 기준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으며, S&P도 장중 한때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 도널드 미국 대통령의 러시아 관련 스캔들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 코미 전 FBI 국장이 메모를 발표하는 등 트럼프에 대한 탄핵 여론 및 민주당 측에서도 관련된 발언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치적 스캔들에 따라 세제개혁안을 비롯해 주요 정책안의 의회 통과가 불투명해져 증시에 불안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내 정치적 이슈는 지속적인 관심을 두어야 겠습니다.

 

유럽은 런던 증시가 지난달 영국의 물가상승률이 중앙은행의 예상치 2%를 훨씬 웃도는 2.7%로 발표되자 처음으로 7,500선을 돌파하며 연달아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다른 유럽증시는 은행주와 제약주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실적에 약세를 보였습니다.

 

내증시는 IT주들의 실적이 뒷받침과 새정부 정책 기대감에 시장을 받쳐주고 있지만 미국 내 정치적 불확실성과 국제유가 등으로 조정의 빌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시장의 주체인 외국인의 수급에 따른 시장 변화를 주시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