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2017년 9월 20일 (수) 시황정리

Atomseoki 2017. 9. 20. 19:28
반응형

 

뉴욕증시는 FOMC 통화정책회의를 앞두고 상승 마감했으며, 유럽증시는 글로벌 증시의 호조속에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중국증시는 19차 공산당 대회를 앞두고 정부가 시장 안정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상승 마감했으며, 일본증시는 소폭 상승하며 연중 최고치를 경신하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연설에서 만약 미국과 미국의 동맹국을 방어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을 것이라고 발언하며 북한에 대한 가장 강경한 발언을 했지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였습니다.

오히려 시장은 이날부터 이틀 일정으로 시작된 연방준비제도의 통화정책회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 더 주목하는 모습이다. FOMC 회의 결과는 내일 오후 2시 발표하고,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을 합니다. 연준이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4조5000억달러 규모의 자산 축소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하며 앞으로 금리 전망치 등의 변화에 따라 증시 방향성이 결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증시는 FOMC 회의를 앞두고 경계감에 이틀째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어제 오늘 외국인의 대량 매도세가 하락폭을 키웠으며 반면 개인과 기관은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내일 오후 2시 발표되는 FOMC결과에 따른 변동성을 보일 수 있는만큼 외국인과 기관 수급에 주목하며 대응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