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블루오션스탁] 2021년 5월 17일 (월) 주식시황

Atomseoki 2021. 5. 17. 17:20
반응형

뉴욕 증시는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와 반발 매수세 유입 경제 정상화 기대감 등에 상승했고, 유럽 주요국 증시도 상승 마감했습니다. 중국 증시는 상승 마감했으며, 일본 증시는 하락 마감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지난 주말 美 증시 상승 영향에 장 초반 상승하기도 했으나 대만과 일본 증시가 코로나19 확산 우려 등으로 하락하면서 공급망 훼손에 따른 경기 회복 지연 우려가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며 하락 마감했습니다.

 

최근 소비자물가지수 등 주요 경제지표가 시장 예상치를 웃돌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졌지만, 이날 발표된 소매판매와 산업생산 등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다소 완화된 점이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美 상무부가 발표한 4월 소매판매는 전월과 같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 0.8% 증가를 하회하는 수치입니다. 연방준비제도(Fed)가 발표한 4월 산업생산은 전월 대비 0.7% 증가했지만,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 0.8% 증가를 밑돌았습니다. 美 노동부가 발표한 4월 수입물가는 전월 대비 0.7% 상승해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지만, 최근 강한 상승세에서 다소 둔화됐으며, 5월 미시간대 소비심리 평가지수 잠정치는 82.8로 전월의 88.3보다 낮아졌습니다. 3월 기업재고는 전월 대비 0.3% 증가해 시장 예상치에 부합했습니다. 이에 美 10년물 국채수익률이 하락세를 나타내면서 주요 기술주들의 강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최근 지수 급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가 이어진 데다 경제 정상화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전일(현지 시각) 美 보건당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들이 실내/외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내용의 권고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여행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며 연일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특히, 여행, 항공, 카지노, 크루즈 등 경기 회복 관련주들이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이날 국제유가는 전일 낙폭 과대에 따른 반발 매수세 유입 및 달러 약세 등에 상승했습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6월 인도분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1.55달러(+2.43%) 상승한 65.37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美 국채가격은 소매판매 부진 등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등에 상승했습니다. 달러화는 증시 반등 속 위험선호 심리 회복 등에 약세를 기록했고,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 가격은 달러 약세 등에 상승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지난 주말 美 증시 상승 영향에 장 초반 상승하기도 했으나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순매도가 출회되면서 코스피지수는 하락 마감했습니다. 외국인은 5거래일 연속 순매도, 기관은 사흘만에 순매도를 기록했습니다. 개인은 5거래일 연속 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코스닥지수도 외국인 순매도 등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