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황

2018년 3월 2일 (금) 주식시황

Atomseoki 2018. 3. 2. 19:45
반응형


뉴욕 증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발언에 무역전쟁 우려가 부각되면서 하락 마감했으며, 유럽 증시는 기업 실적 부진과 미국 증시 약세에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중국 증시는 하락 마감했으며, 일본 증시는 급락 마감하였습니다. 국내 증시는 미국발 무역전쟁 우려에 투자 심리가 위축되며 코스피는 3거래일 연속 하락했으며, 코스닥은 강보합으로 마감하였습니다.


뉴욕 증시는 그동안 통화긴축 스케줄에 촉각을 곤두세웠던 금융시장으로서는 새로운 악재를 마주한 모양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주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해 각각 25%와 10%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철강 관세는 다분히 주요 2개국(G2) '무역대국'인 중국을 겨냥한 것이지만, 그 파장은 광범위할 것으로 보입니다.당장 무역전쟁이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면서 투자심리가 흔들렸습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금리인상 정책을 유지할 것이라며 다소 완화된 발언을 했지만, 시장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서 아직 임금이 결정적으로 오르고 있다는 강한 증거를 보지 못하고 있다며, 고용 시장은 물가 상승을 초래하지 않고 강세를 보일 것이며 경기 과열 신호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증시는 코스피가 美 금리인상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美 대통령의 수입 철강 관세부과 방침에 무역전쟁 우려까지 제기된 점이 증시에 악재로 작용했으며 외국인과 기관은 동반 순매도하면서 지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코스닥은 개인과 기관이 동반 매도세를 나타냈지만, 외국인이 순매수하면서 지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펄어비스가 검은사막 모바일 흥행 및 FTSE 지수 편입 등으로 17.24% 급등했으며, 네이처셀도 FTSE지수 편입 소식에 9.94% 급등했습니다.